본문 바로가기
엔트리메뉴

1-3-1 엔트리블록영역-흐름블록

by flycoding 2021. 8. 16.
반응형

 

 

엔트리 블록 영역에 대해 알아봐요

 

3. 블록 영역-흐름블록

 

블록 영역은 코딩에 필요한 다양한 블록들이 있다.

이번 장에서는 블록 영역에서 흐름 블록들에 대해 개략적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기본적으로 블록은 순차적으로 실행이 된다. 블록 하나씩, 하나씩 실행이되는데, 순차이외에 반복이나 조건에 따라 실행이 변경이 될 수도 있다. 블록들의 흐름을 제어하며 코딩을 할 수 있는데, 대부분 흐름 블록에 배치되어 있다. 예로는 "2초 기다리기", "반복하기", "만일 ~ 이라면", "~이 될때까지 기다리기", "코드 멈추기", "복제본 만들기", "복제본 삭제하기" 등의 블록들이 있다.

 

대표사진 삭제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이제 하나씩 블록에 대해 살펴보자.

 

2초 기다리기

. 순차적으로 실행하는데, 2초가량 기다렸다가 다음 블록을 실행할 때 사용되는 블록이다.

 

대표사진 삭제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반복하기

반복하기에는 4가지 블록이 있는데 정확한 횟수를 반복하는 "10번 반복하기 블록", 무한으로 반복하는 "계속 반복하기" 블록, 참 조건이 될때까지 반복하는 "참이 될때까지 반복하기", 그리고 반복을 중단하는 "반복 중단하기 블록이 있다."

상황에 맞추어서 반복 블록을 선택해서 사용하면 된다.

대표사진 삭제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만일 ~이라면

"만일 ~이라면" 블록은 조건에 따라 실행하는 블록이 다를 경우 활용하는 블록이다.

조건식은 "참"과 "거짓" 둘 중에 하나의 값만 있으며, 조건식은 총 6개의 식을 가질 수 있다.

크다, 크거나 같다. 같다, 다르다, 작거나 같다, 작다 등 두 수를 비교하여 비교하여 나오는 경우의 수이다. 이 조건에 따라 실행하는 블록들을 다르게 처리하면 다양한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다.

 

블록은 2가지 종류가 있으며, "만일 ~이라면" 블록은 참인 경우에 실행하는 블록들이 있을 경우에 사용한다. "만일 참이라면, 블록들, 아니면, 블록들" 블록은 참인 경우에는 해당하는 블록을 실행하고 겆시인 경우에는 해당 블록을 실행하는 경우로 나누어서 처리할 수 있다.

대표사진 삭제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참이 될때까지 기다리기

"참이 될때까지 기다리기" 블록은 조건식이 참이 될때까지 다음 블록으로 실행이 되지 않고 기다린다. 그러다가 조건식이 참이 되면 다름 블록을 실행할 때 사용한다.

대표사진 삭제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코드 다시 실행하기/멈추기

 

"모든 코드 멈추기"는 모든 블록들의 코드를 멈추는 것이다.

"처음부터 다시 실행하기" 블록은 코드를 제일 처음부터 다시 실행하는 것이다."

대표사진 삭제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복제본관련

 

오브젝트를 복제할 경우에 해당하는 블록들이다.

"복제본 만들기" 블록을 실행될 경우, 제일 처음 실행되는 블록이 "복제본이 처음 생성되었을 떄" 블록이다.

"자신의 복제본 만들기"는 실행하고 있는 자신의 오브젝트의 복제본을 만들 때 사용된다.

"이 복제본 삭제하기" 블록은 복제된 오브젝트를 삭제할 때 사용하는 블록이다.

"모든 복제본 삭제하기" 블록은 복제된 모든 오브젝트를 삭제할 때 사용한다.

대표사진 삭제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