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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2 엔트리 블록 영역-움직임블록

by flycoding 2021. 8.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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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2 엔트리 블록 영역-움직임블록에 대해 알아봐요

 

 

3. 블록 영역-움직임블록

블록 영역은 코딩에 필요한 다양한 블록들이 있다.

이번 장에서는 움직임 영역에서 흐름 블록들에 대해 개략적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움직임 블록

움직임 블록에는 오브젝트를 이동하고, 방향을 변경하는 블록들이 있다.

 

엔트리블럭-움직임블럭 전체

 

 

이동하기

"이동 방향으로 10만큼 움직이기" 블록은 오브젝트를 현재의 위치에서 특정한 크기만큼 움직일 때 사용한다.

이 때 방향은 기본적으로 "90도" 오른쪽으로 방향을 보고 있다. 만일 내가 다른 방향으로 움직이고 싶을 때는 방향을 변경한 다음에 "이동방향으로 10만큼 움직이기" 블록을 사용하면 된다.

"화면 끝에 닿으면 튕기기" 블록은 이동하다가 벽에 닿으면 180도 방향으로 튕겨서 움직일 때 사용한다.

엔트리블럭-이동블럭

 

 

특정 좌표로 바꾸기

현재 오브젝트 위치에서 x좌표를 10만큼 변경하고 싶을 때 사용한다.

음수이면 왼쪽으로 10만큼 이동하게 된다.

"y좌표를 10만큼 바꾸기" 블록은 오브젝트를 세로로 움직일 때 사용한다. 양수이면 위로, 음수이면 아래로 움직인다.

"2초 동안 x, y만큼 움직이기" 블록은 오브젝트를 특정한 시간동안

엔트리블럭-특정좌표로바꾸기

 

위치로 이동하기

"x 위치로 이동하기" 블록은 y축은 고정이고 오브젝트를 x좌표 위치로 이동한다.

"y 위치로 이동하기" 블록은 x축은 고정이고 오브젝트를 y좌표 위치로 이동한다.

특정한 x, y좌표로 이동하고 싶으면 "x, y 위치로 이동하기" 블록을 사용하면 된다.

특정한 시간동안 x, y좌표로 이동하고 싶으면 "2초 동안 x, y 위치로 이동하기" 블록을 사용하면 된다.

"엔트리봇 위치로 이동하기" 블록은 오브젝트를 "엔트리봇" 위치로 이동한다.

"2초동안 엔트리봇 위치로 이동하기" 블록은 특정한 시간 동안 오브젝트를 "엔트리봇" 위치로 이동한다.

엔트리블럭-위치로이동하기

 

방향을 회전하기

오브젝트의 방향을 회전하는 블록이다.

"90도만큼 회전하기" 블록은 오브젝트의 현재의 방향에서 90도 시계방향으로 회전한다.

"이동방향을 90도 만큼 회전하기" 블록은 실제로 오브젝트가 회전을 하지는 않는다. 이동방향만 90도 시계방향으로 변경한다.

"2초동안 방향을 90도 회전하기" 블록은 2초 동안 오브젝트를 90도 회전한다.

"2초동안 이동 방향을 90도 회전하기" 블록은 2초 동안 오브젝트의 이동 방향으 90도 회전한다.

엔트리블럭-회전하기블럭

 

방향 정하기

오브젝트의 방향을 설정하는 것이다.

"방향을 90으로 정하기" 블록은 회전하기가 아니라, 방향을 90도로 설정하는 것이다.

"이동 방향을 90으로 정하기" 블록은 오브젝트의 이동 방향을 90도로 설정하는 것이다.

"엔트리봇 쪽 바라보기"는 오브젝트의 방향을 "엔트리봇" 방향으로 설정한다.

엔트리블럭-방향정하기블럭

 

방향으로 이동하기

"90 방향으로 10만큼 움직이기" 블록은 오브젝트를 특정한 방향으로 특정 숫자만큼 움직일 때 사용한다.

엔트리블럭-방향으로이동하기 블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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