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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4 스탬프 도장찍기-도장찍기, 다음모양으로바꾸기, 색깔효과를 정하기, 좌우모양뒤집기 블록

by flycoding 2021. 9.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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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4 스탬프 도장찍기-도장찍기, 다음모양으로바꾸기, 색깔효과를 정하기, 좌우모양뒤집기 블록

목표

. 자신이 원하는 모양의 스탬프를 만든다.

. 패턴을 찍는 프로그램을 설계할 수 있다.

 

 

문제 분석, 설계

 

1단계) 자신이 만들고 싶은 스탬프 구상하여 무늬 만들기

2단계) 스탬프가 마우스를 따라다니도록 구성하기

. '계속 반복하기'와 '마우스 포인터로 이동하기' 블록을 활용하여 스탬프가 마우스를 따라 다니도록 설계한다.

. '도장찍기' 블록이 설정된 각도로 회전하며 스탬프 모양을 찍기

. 각도와 반복횟수, 기준점을 조절하여 원하는 패턴 만들기

3단계) 스탬프 모양추가하고 키와 연결하여 변화주기

. 모양탭에서 모양추가를 누르고 원하는 이미지 추가하기

. 키보드의 특정키를 누르면 모양이 변하도록 설정하기

4단계) 색깔변화와 좌우모양 뒤집기 기능 추가하기

. '색깔효과주기'와 '좌우며양 뒤집기' 블록으로 기능 추가하기

. 화면에 기능키 안내하는 이미지 만들기

. 글상자 활용하여 기능키 안내해보기

 

코딩하기

1단계) 다양한 모양의 그림을 오브젝트로 추가한다.

. 단풍잎, 나팔꽃(1), 나팔, 초록잎, 분홍 꽃잎 오브젝트를 추가한다.

 

스탬프도장찍기-단풍잎오브젝트 추가

 

2단계) 스탬프가 마우스 따라다니도록 구성하기

. 오브젝트가 마우스를 따라다니도록 설정(흐름-계속반복하기, 움직임-마우스포인터 위치로 이동하기 블록) 활요한다.

. 마우스를 클릭했을 때, 반복하여 회전하며 찍히도록 구성하기

. 회전 횟수와 회전각도, 기준점을 자유롭게 조정하여 원하는 패턴이나 문양 만들기

 

3단계) 스탬프 모양추가하고 키와 연결하여 변화주기

. 단풍잎 오브젝트의 모양 탭을 클릭하여 모양추가 버튼으로 다른 이미지 추가하기

. 키보드의 특정키를 눌렀을 때 다른 모양으로 바뀔 수 있도록 '다음모양으로 바꾸기' 블록을 삽입하기

 

단풍잎오브젝트 모양추가하기

 

모양을 추가한 모양탭의 결과물은 아래 그림과 같다.

 

단풍잎-모양추가하기

 

 

. q 키를 눌렀을 때 '다음 모양으로 바꾸기' 블록을 활용하여 '단풍잎' 오브젝트의 모양을 변경하여 다른 모양으로 패턴을 만들어보자.

 

4단계) 색깔변화와 좌우모양 뒤집기 기능을 추가하기

. 시작과 생김새 블록 메뉴에서 필요한 기능 블록 가져오기

. 태블릿 오브젝트를 추가하고 모양 탭이 텍스트 기능을 활용하여 기능 설명하는 글을 써 넣는다.

. 오브젝트 추가-글상자 클릭하여 'z : 좌우뒤집기' 설명 써넣기

 

스탬프도장찍기-태블릿오브젝트추가하기

 

. 태블릿 오브젝트를 추가한 후에, '모양' 탭에서 'T' 텍스트 입력을 눌러 "Q : 모양변화 A : 색깔변화"를 입력하여 사용자에게 특정 키를 누르면 모양변화와 색깔변화를 할 수 있음을 안내한다.

 

스탬프도장찍기-태블릿오브젝트에 글자넣기

 

 

. 글상자 오브젝트를 활용하여 'z : 좌우뒵지기'를 입력하여 z 키를 눌렀을 때는 오브젝트가 좌우로 변환됨을 안내한다.

 

스탬프도장찍기-글상자오브젝트 추가하기

 

태블릿 오브젝트와, 글상자 오브젝트를 추가한 실행 화면 모습이다.

 

스탬프도장찍기-오브젝트최종화면

 

. q키를 누르면 다음 모양으로 바꾸기

. a 키를 누르면 색깔효과를 10만큼 바꾸기

. z 키를 누르면 좌우모양 뒤집기로 모양을 바꾼다.

 

단풍잎오브젝트-키를눌렀을때 코딩

 

이제 실행한 결과 화면은 아래와 같다. 단풍잎 오브젝트를 클릭하였을 때 q 키를 누르면 다음 모양으로 바꾸어 클릭하면 다양한 패턴의 모양을 만들 수 있다.

a 키를 누르면 오브젝트의 색깔이 변화되고 z키를 누르면 오브젝트의 좌우모양이 변경되어 찍힌다.

 

스탬프도장찍기 실행화면

 

새로운 블록 알아보기

. 도장찍기

. 오브젝트 모양을 그대로 화면에 도장을 찍듯이 그린다.

 

도장찍기 블록

 

. 다음 모양으로 바꾸기

. 오브젝트에 여러 개의 모양을 추가해서, 오브젝트에 순서대로 모양을 변경할 때 사용하는 블록이다.

 

다음모양으로바꾸기 블록

 

 

. 색깔효과를 10만큼 주기

. 오브젝트의 색깔에 효과를 10만큼 주어서 색깔을 변화시키는 블록이다.

 

색깔효과를 10만큼주기 블록

 

‘스탬프 도장찍기’ 프로그램을 통해서는 오브젝트 모양을 실행화면에 찍는다. 여기서 한발 더 나아가 오브젝트를 60도씩 6번 회전시켜 한바퀴 돌면서 오브젝트 모양을 찍어 다양한 패턴을 만들어낸다. 변화를 주어서 색깔, 좌우뒤집기, 모양 등을 변화를 주면서 스탬프 도장을 찍는 프로그램은 매우 흥미로웠다.

 

마지막으로 선물입니다. 아래 첨부파일은 스탬프도장찍기 프로그램입니다.

14 스탬프도장찍기.ent
0.03MB

 

 

Just Do It!!!

Just Drag&Drop It!!!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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