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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트리메뉴/엔트리교과코딩

1-13 내 얼굴그리기-그림그리기, 그림멈추기, 붓의굵기정하기,붓의색깔정하기블록

by flycoding 2021. 9.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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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3 내 얼굴 그리기-붓

목표

. 그림을 그리기 위한 프로그램을 설계할 수 있다.

. 마우스를 클릭했을 때, 그림을 그리도록 설정할 수 있다.

. 만든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자화상을 그릴 수 있다.

 

 

문제 분석, 설계

 

1단계) 오브젝트 추가로 화면 구성하고 모양탭에서 사진 편집하기

2단계) 연필 그리는 메뉴 설정하기

. 시작하기 버튼을 클릭했을 때 연필오브젝트가 마우스포인터 따라오게 만들기

. 마우스를 클릭했을 때 그리기를 시작하게 만들기

. 클릭을 해제했을 때에는 그리기가 멈추도록 설정하기

3단계) 지우개 메뉴 설정하기

. 색깔상자 오브젝트 추가하기

. 신호 추가하고 신호 발생하면 붓의 색이 랜덤으로 바뀌게 설정하기

. 붓버튼 클릭하면 굵기가 바뀌게, 연필버튼은 리셋되게 설정하기

 

 

코딩하기

1단계) 오브젝트 추가하기 및 수정하기

. ‘엔트리봇 표정’ 오브젝트 추가하기

 

내얼굴그리기-엔트리봇표정 오브젝트추가하기

 

 

. ‘엔트리봇 표정’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모양’ 탭을 클릭한다.

. 모양 탭에서 ‘지우개’를 클릭하여 오른쪽 얼굴을 지우개로 지우고 저장한다.

 

내얼굴그리기-엔트리봇표정 모양수정하기

 

 

. 연필, 지우개버튼 오브젝트를 추가한다.

 

연필, 지우개버튼 오브젝트 추가

 

2단계) 연필 그리는 메뉴 설정하기

. 시작하기 버튼을 클릭했을 때 연필 오브젝트가 마우스를 따라다니도록 설정하기\

. ‘시작’에서 ‘시작하기 버튼을 클릭했을 때’를 활용하여 프로그램을 시작했을 때 코딩을 설정한다.

. 붓의 색을 검정색으로 정한다.

. 계속 반복하기 블록 안에 ‘마우스포인터 위치로 이동하기’ 블록을 넣는다. 그러면 연필 오브젝트가 마우스를 따라 움직인다.

연필오브젝트 시작하기버튼을 클릭했을때 코딩

 

. 마우스를 클릭했을 대 그리는 색깔 정하고 그림을 그리도록 설정하기

. ‘시작’에서 ‘마우스를 클릭했을 때’와 ‘붓’에서 ‘그리기 시작하기’를 활용하여, 마우스를 클릭하여 그림을 그리도록 코딩한다.

 

연필-마우스를 클릭했을때 코딩

 

. 마우스 클릭을 해제했을 때

. ‘시작’에서 ‘마우스 해제했을 때’와 ‘붓’에서 ‘그리기 멈추기’를 활용하여, 마우스를 클릭하여 그림을 그리기 멈추기를 코딩한다.

 

연필-마우스를 해제했을때 코딩

 

3단계) 지우개 메뉴 정하기

 

. 지우개 오브젝트를 클릭해서 선택한다.

. 속성->신호 만들기 : 신호 이름을 ‘신호1’로 만들기

 

신호1 추가하기

 

. 지우개 버튼을 클릭했을 때 ‘신호1’이 발생하게 정하기

 

지우개버튼오브젝트-오브젝트를 클릭했을때 코딩

 

. 신호1이 발생하면 연필 오브젝트가 모든 붓 지우개 설정하기

 

연필오브젝트-신호1 신호를 받았을때 코딩

 

4단계) 색깔을 바꾸는 버튼, 붓버튼, 연필리셋버튼 추가하기

. 색깔 상자, 붓버튼, 연필버튼 오브젝트를 추가한다.

 

색깔상자, 붓버튼, 연필버튼 오브젝트 추가

 

. 속성->신호만들기 : 신호이름을 ‘신호2’, ‘신호3’,’ 신호4’를 만든다.

 

신호2~4 추가하기

 

. 색깔상자 오브젝트를 클릭했을 때 신호2를 보낸다.

색깔상자 오브젝트를 클릭했을 때 신호2를 보내

 

. 붓버튼 오브젝트를 클릭했을 때, 신호3을 보낸다.

 

붓버튼 오브젝트를 클릭했을 때, 신호3을 보내기

 

. 연필버튼 오브젝트를 클릭했을 때, 신호4를 보낸다.

연필버튼 오브젝트를 클릭했을 때, 신호4를 보내기

 

. 연필 오브젝트는 신호2를 받았을 때 붓의 색을 무작위로 정하기 블록을 활용하여 랜덤색상을 설정한다.

. 연필 오브젝트는 신호3를 받았을 때, 붓의 굵기를 10으로 정한다.

. 연필 오브젝트는 신호4를 받았을 때, 붓의 굵기를 1로 정하며, 붓의 색을 검정색으로 정한다.

 

연필오브젝트-신호받았을때 코딩

 

아래 그림은 ‘내 얼굴 그리기’ 프로그램 실행화면이다. 그림을 그리며, 붓의 굵기와 색깔 등을 설정하면서 얼굴 반쪽을 그려보았다.

 

 

 

새로운 블록 알아보기

. 그리기 시작하기

. 펜으로 그림을 그리기 시작하는 블록이다.

붓-그리기시작하기 블록

 

. 그리기 멈추기

. 펜으로 그림을 그리기를 멈추느 블록이다.

 

붓-그리기 멈추기 블록

 

. 붓의 굵기를 설정하기

 

붓-붓의굵기로 정하기 블록

 

. 붓의 색깔을 정하기

 

붓의 색으로 정하기 블록

 

 

‘내 얼굴 그리기’ 프로그램을 통해서는 붓과 관련된 블록을 학습하였다. 펜으로 그림을 그리기, 그림 그리기 멈추기, 붓의 색깔과 붓의 굵기 등을 설정해보면서 그림을 그리는 엔트리 프로그램을 작성해보았다.

 

엔트리 내얼굴그리기 프로그램 코딩 파일입니다. 참고하세요

13 내 얼굴 그리기.ent
0.10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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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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