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0 피아노 연주프로그램
목표
. 소리의 기본 성질을 이해할 수 있다.
. 소리의 세기와 높낮이가 변하는 알고리즘을 만들 수 있다.
. 기타의 줄 튕겨보기와 피아노 건반 눌러보기
. 키보드 숫자 키를 누르면 소리가 나는 프로그래밍 구상하기
문제 분석, 설계 및 코딩하기
소리를 내는 악기, 그 중 기타와 피아노의 소리를 내어보자, 어떠한 특징이 있는지 살펴보자. 소리의 세기와 높낮이는 어떻게 바뀌게 되는 것일까?
. 키보드 숫자 키를 누르면 소리가 나는 프로그래밍 구상하기
1단계) 무대 만들고, 무대 꾸미기
. 오브젝트 추가의 배경 목록 중 ‘학교강당’ 배경을 추가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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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아노연주프로그램-학교강당 배경 추가하기
글상자 오브젝트를 추가하여 “2021년 00초등학교 학예회” 글자를 입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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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아노연주프로그램-글상자 추가하기
2단계) 피아노 오브젝트 불러오기, 소리에 맞는 악기 오브젝트 찾아보기
. 새 오브젝트 추가를 통해 피아노 모양 찾아 적용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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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아노연주프로그램-피아노오브젝트 추가하기
3단계) 피아노 오브젝트에 소리 불러오기
. 소리 추가를 통해 소리 파일 적용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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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아노연주프로그램-소리 추가하기
4단계) 숫자키를 클릭하면 소리가 재생되도록 프로그램하기
. 병렬 구조 생각하기
. 숫자키를 눌렀을 때 소리 재생 블록이 실행되도록 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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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아노연주프로그램-피아노오브젝트 코딩
5단계) 소리의 세기를 경험할 수 있도록 화살표 위오브젝트 프로그래밍 하기
. ‘위로가기버튼’ 오브젝트 추가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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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아노연주프로그램-위로가기버튼 오브젝트 추가
‘아래로가기버튼’ 오브젝트는 없기 때문에, ‘위로가기버튼’을 추가로 삽입한 후, 모양에서 상하로 뒤집어서 방향을 아래로 향하게 수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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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아노연주프로그램-위로가기버튼 상하회전
. 위로가기버튼 오브젝트를 클릭했을 때 소리 볼륨을 10% 크게 바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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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아노연주프로그램-위로가기버튼오브젝트 코딩
. 아래로가기버튼 오브젝트를 클릭했을 때 소리 볼륨을 -10% 크게 바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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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아노연주프로그램-아래로가기버튼오브젝트 코딩
추가 프로그램 할 것
. 소리 볼륨의 크기 값을 사용자에게 알려주는 코딩을 추가해보자
. 기타 악기를 추가해서 연주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해보자.
이번 프로그램으로 주되게 학습한 블록입니다.
키를 눌렀을 때 블록은 키보드로 입력가능한 문자, 숫자가 눌러졌을 때 코딩을 시작하는 블록이다. 이번 프로그램에서는 1부터 8까지 숫자 키를 눌렀을 때 도레미파솔라시도 음을 재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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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를 눌렀을때 블록
. 초 재생하기
. 특정 음을 1초 동안 재생하기 블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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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 재생하기블록
. 위/아래 화살표를 클릭했을 때, 소리 크기를 10/-10 만큼 바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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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리크기를 만큼 바꾸기 블록
다양한 소리 연주하기 프로그램을 통해 숫자 키를 눌러서 도레미파 음계를 재생하도록 하여 피아논 건반을 누르듯이 숫자키를 누르면 도레미파 음이 연주할 수 있다. 추후에는 악기들을 추가해서 다양한 악기를 연주할 수 있는 연주 프로그램으로 확장해보자…
Just Do it!!!
Just Drag&Drop It!!!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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