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트리 도형그리기-사각형
먼저 간단히 사각형을 그려보자.
이후로 삼각형, 오각형,육각형을 그리는 프로그램을 작성할 것이다.
이전에 작성한 엔트리블럭영역에 붓블럭 관련 글을 참고해서 읽어보시고 오는 것을 추천한다.
1-3-4 엔트리 블록 영역-붓 블록
엔트리 블록 영역-붓 블록에 대해 알아봐요 3. 블록 영역-붓 블록 블록 영역은 코딩에 필요한 다양한 블록들이 있다. 이번 장에서는 블록 영역에서 붓 블록들에 대해 개략적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flycoding.tistory.com
여기서는 다시 한번 복습하며 도형그리기 심화학습을 할 것이다.
심화하는 내용은 변수와 반복문을 활용하여 도형을 그리는 방법을 심화시켜 볼 것이다.
분석 및 설계
. 사각형을 그려보자
- 변의 길이를 키보드로 입력받아 정한다.
. 사각형을 그리는 방법
- 초기화 : 스프라이트 X, Y 위치값 설정, 방향보기(90도-오른쪽방향보기)
- 사각형 그리는 방법
- 변의 길이만큼 움직이기
- 시계방향으로 90도 돌기
- 변의 길이만큼 움직이기
- 시계방향으로 90도 돌기
- 변의 길이만큼 움직이기
- 시계방향으로 90도 돌기
- 변의 길이만큼 움직이기
- 시계방향으로 90도 돌기
. 이 방법은 가장 단순한 방법이다.
블럭코딩
. 변수 선언하기, 스프라이트 초기화 - 길이 - 추가로 X, Y변수 선언 |
. 변수에 '변수 만들기'에서 x, y,길이를 만든다.
. 길이에 초기값 0을 지정한다.
. X, Y에 0값 초기화
* 펜 관련초기화
. 스프라이트 정하기 : PEN - 펜초기화 - 모두 지우기 - 펜 스프라이트 위치정하기(X,Y=0), - 펜 스프라이트 방향(90)보기 - 펜 내리기 - 펜 굵기 정하기 |
붓 오브젝트의 초기화
- 위치(0,0)
- 방향 0
- 이동방향 90으로 정하기
* X, Y 변수값은 무엇일까요? (옆을드래그해보세요)(X=0, Y=0)
변의 길이 정하기 - 묻고 기다리기 블럭 - 길이 변수에 "대답"을 정한다. |
이제 본격적으로 사각형을 그려보자
사각형을 그리는 개념은 현재 90도방향(오른쪽)으로 보고 있다.
- 일단먼저 변의 길이만큼 움직이자
- 그리고 90도 시계방향으로 돌기한다.
. 한 변을 그려보자 |
. 어렵게 생각할 필요없다.
- 일단 스크래치의 위치와 방향을 생각한다. (X,Y=0 방향은 오른쪽을 바라본다.)
- 이 상태에서 "길이"만큼 움직이기를 한다.
- 사각형은 90도 돌기를 하다.(시계방향, 반대여도 상관없다. 원하는대로 ^^)
* X, Y 변수값은 무엇일까요? (옆을드래그해보세요)(X=길이, Y=0)
이제 한 변을 그렸다. 아직도 3번을 해야 한다. 어렵지 않다. 위의 것을 반복하면 된다.
그러나 그냥 위의 블럭을 반복할 것이다.(이미 눈치가 빠른 사람은 반복문을 사용하면 되지...-> 조금만 참으라)
이제 두 변이 그려졌을 것이다.
* X, Y 변수값은 무엇일까요? (옆을드래그해보세요)(X=길이, Y=-길이)
세번째 변이 그려진다.
* X, Y 변수값은 무엇일까요? (옆을드래그해보세요)(X=0, Y=-길이)
네번째 변이 그려지면서 사각형이 그려진다.
* X, Y 변수값은 무엇일까요? (옆을드래그해보세요)(X=0, Y=0)
* 실행 결과물이다.
간단하게 사각형을 그려보았다.
좀더 연습을 위해서 삼각형을 다음 글에서 작성해보자.
우리는 인내를 가지고 오각형, 육각형까지 프로그램을 작성할 것이다.
이유는 변수의 활용과 반복문의 필요성과 활용성을 이해하기 위해서이다.
조금만 더 참고 따라오기를 바라며, 이 과정이 필요없으시면 도형그리기-최종 글을 보시기 바란다.
다시 한번 강조해서 말하지만, 변수의 값이 각 프로그램 단계별 순차적으로 어떻게 변화하는지 추척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블럭을 하나씩 쌓으면서 변수 볼륨 값의 변화를 살펴보자. 코딩은 눈으로 보면서 이해하고 학습하지만 직접 블럭을 쌓으며 이해하고 학습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며 창의와 이해의 개념이 ~쑥 늘어납니다.
앞으로의 여러분의 모습을 기대합니다.
Just Do it!!!
Just Drag&Drop!!!
'엔트리메뉴 > 엔트리코딩시험-알고리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엔트리 도형그리기-오각형 (0) | 2022.08.20 |
---|---|
엔트리 도형그리기-삼각형 (0) | 2022.08.19 |
엔트리 산술연산-원의둘레와 넓이 구하기 (0) | 2022.08.17 |
엔트리 비교연산자 (2) | 2022.08.16 |
엔트리 변수 맞교환 (0) | 2022.08.1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