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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트리메뉴/엔트리코딩시험-알고리즘

엔트리 변수 맞교환

by flycoding 2022. 8.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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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트리 변수 맞교환

엔트리에 변수를 정의하고 변수 2개를 선언한 하고 두 변수의 값을 맞교환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해보자.

 

. 맞교환-변수의 이해

 

두개의 항아리가 있습니다. (항아리는 변수를 의미합니다.)

시어머니가 며느리에게 아래와 같이 항아리에 각각 고추장과 된장을 넣으라고 이야기를 합니다.

그래서 며느리는 

  •   하나의 항아리에는 고추장을 넣었습니다.
  •   다른 하나의 항아리에는 된장을 넣었습니다.

그런데 시어머니가 며느리에게 두 개의 항아리를 맞교환해서 된장과 고추장을 넣으라고 다시 이야기합니다.

어떻게 해야 할까요?

 

며느리는 된장항아리, 고추장항아리, 그리고 빈항아리를 더 준비합니다.

. 빈항아리에 된장항아리의 된장을 옮깁니다.

. 된장항아리에 고추장항아리의 고추장을 옮깁니다.

. 고추장항아리에 빈항아리에 담아논 된장을 옮깁니다.

 

며느리가 이야기합니다. 이런 된장~~~(웃고 넘어가세요)

 

. 맞교환-변수의 이해

 

변수 된장항아리와 고추장항아리 그리고 빈항아리 변수 3개를 정의한다.

 

엔트리 변수정의하기

 

변수 정의하는 과정

- 오브젝트의 속성을 클릭

- 변수를 클릭

- 변수 추가하기 클릭

- 변수 이름에 '된장항아리' 이름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한다.

 

상기의 과정으로 고추장항아리, 빈항아리 변수를 만든다.

 

엔트리-변수맞교환에서 변수정의하기

 

 

 

이제 변수에 초기값을 설정해보자
된장항아리에는 된장을
고추장항아리에는 고추장을 문자열을 초기화한다.

 

엔트리-변수맞교환 변수초기화

 

이제 고추장항아리와 된장항아리의 문자열을 서로 바꾸어보자.

여러분은 그냥 이렇게 단순하게 코딩을 할 수도 있다.

 

 

엔트리-변수맞교환 잘못된 예제

 

위의 결과는 우리가 원하는대로 결과값이 나오지 않는다.

 

엔트리-변수맞교환 잘못된예제 결과

 

된장항아리 변수에는 된장, 고추장항아리에도 된장이 저장되어 있다.

된항아리에는 고추장, 고추장항아리에는 고추장이 저장되어 있어야 하지만 모두다 된장이 저장되어 있다.

 

왜일까???

엔트리 프로그램의 변수의 특성을 알아야 한다.

변수는 한 번에 하나의 값만 저장할 수 있다.

예로 된장항아리에 된장을 초기화하였기에 된장이 저장된다.

후에 된장항아리에 고추장을 집어넣으면, 된장은 사라지고 고추장만 남게 된다.

 

그러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된장항아리에 저장된 '된장'을 임의의 변수, 여기서는 빈항아리에 임시로 된장항아리 값을 저장한다.(된장)

그런 후에 된장항아리에 '고추장'을 저장하면 된다.

 

엔트리-변수맞교환 과정-1

실행결과를 보면 된장항아리에는 '고추장'이 저장되어 있고, 빈항아리에는 '된장'이 저장되어 있다.

이제 남은 것은 고추장항아리에 '된장'을 넣으면 맞교환이 완료된다.

 

 

실행결과로 고추장항아리에는 '된장', 된장항아리에는 '고추장'이 저장되어 있다.

 

이상으로 엔트리의 가장 기본인 순차 구조와 두 변수의 값을 맞교환하는 알고리즘에 대해 학습하였다.

블럭을 하나씩 쌓으면서 변수의 값의 변화에 대해 분석하고 익혀보자, 지금은 한번, 순차적으로 실행이 되니까 이해가 되고 분석하기도 쉽지만, 추후에 반복문과 조건문에 따라 변수들의 값이 변화하는 값들을 추적하는 것은 더 어렵다. 

지금 쉬운 부분은 잘 따라서 하게 되면 추후에데 쉽게 따라서 변수의 변화를 분석할 수 있을 것이다.

 

코딩은 눈으로 보면서 이해하고 학습하지만 직접 블럭을 쌓으며 이해하고 학습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며 창의와 이해의 개념이 ~쑥 늘어납니다. 

앞으로의 여러분의 모습을 기대합니다.

 

Just Do it!!!

Just Drag&Drop!!!

 

MagneticFieldSe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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