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래치 COS -조건-과락판단
스크래치COS 코딩시험에서 알고리즘의 가장 핵심적인 부분이 변수, 반복문, 조건, 함수이다.
한 학생의 국어, 영어, 수학 점수를 입력하고 세과목의 평균을 구한다. 그리고 평균이 70이상이면 합격, 70보다 작으면 불합격하는 합겨불합격 판단하는 과락판단 프로그램을 작성해보자
아래 글은 스크래치 제어블럭에 대한 기본을 설명한 글이다. 제어블럭에는 반복과 조건블럭에 대한 설명이 기술되어 있다.
자세히 알고 싶으면 아래 글을 한번 읽어보는 것을 추천한다.
8. 스크래치코딩-제어블록
8. 스크래치코딩-제어블록 교육목표 . 반복되는 코드를 줄이면 좋은 점을 말할 수 있다. . 제어 블록을 알고 활용할 수 있다. . 복제하기 블록을 활용하여 복제본을 만드는 코딩을 할 수 있다. 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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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석 및 설계
한 학생의 국어, 영어, 수학 점수를 키보드로부터 입력받는다.
국어, 영어, 수학의 평균을 계산한다.
과락을 판단하는 기준은,
- 평균이 70이상이면 합격
- 평균이 70보다 작으면 불합격을 판단한다.
. 변수 만들기
- 어떤 변수가 필요할까? 생각해보기
- 키보드로부터 국어, 영어, 수학 점수를 입력받아 키를 저장하는 변수 : 국어, 영어, 수학
- 평균값을 저장하는 변수 : 평균
- 합격 여부를 저장하는 변수 : 결과
블럭코딩
. 초기화 . 결과 변수에 "합격입니다"를 설정한다. . 국어, 영어, 수학, 평균 변수에 0값으로 설정한다. |
. 국어, 영어, 수학 영어 점수를 키보드로부터입력받는다. |
. 국어, 영어, 수학 평균구하기 - 평균 = (국어 + 영어 + 수학) / 3 |
. 과목 과락 판단하기 - 평균이 70이상이면 합격, 70미만이면 불합격을 '결과' 변수에 저장한다. |
* 실행 결과물
국어는 40, 수학은 70, 영어는 60점을 맞은 학생은 '불합격입니다'라고 판단하였다.
논리식을 세우고 "만약~이라면" 조건블럭을 활용하여 과락판단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해보았다.
과락의 조건을 논리식으로 세우고 판단하는 프로그램을 통해 조건블럭과 논리블럭을 많이 활용하여 논리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향상시켜보자.
해당 조건에 대해 논리식을 하나씩 세워가며 AND, OR 논리블럭을 활용하는 능력을 향상시킬 필요가 있다.
가능하면 많은 조건 블럭을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해 보기를 추천합니다.
다시 한번 강조해서 말하지만, 변수의 값이 각 프로그램 단계별 순차적으로 어떻게 변화하는지 추척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블럭을 하나씩 쌓으면서 변수 볼륨 값의 변화를 살펴보자. 코딩은 눈으로 보면서 이해하고 학습하지만 직접 블럭을 쌓으며 이해하고 학습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며 창의와 이해의 개념이 ~쑥 늘어납니다.
앞으로의 여러분의 모습을 기대합니다.
Just Do it!!!
Just Drag&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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