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래치 COS -도형-거미줄그리기
스크래치COS 코딩시험에서 알고리즘의 가장 핵심적인 부분이 변수, 반복문, 조건, 함수이다.
'내블럭'으로 삼각형 그리기를 정의하고, 삼각형을 활용하여 거미줄을 만들어보자.
삼각형에 60도 회전하고 삼각형 그리기를 6회 반복하면 삼각형 6개로 이루어진 육각형을 그릴 수 있다.
이제 삼각형의 길이를 늘여서 다시 삼각형을 6개 그린다. 이를 4회 이상 반복하며 거미줄을 완성한다.
요구사항
* 삼각형에 인자를 길이로 하여 삼각형을 그린다.
* 삼각형을 활용하여 육각형을 그린다.
. 6회 반복하기
- 삼각형 함수를 호출한다.
- 60도 돌기
* 육각형을 길이를 크게 늘려 4회 반복한다.
분석 및 설계
. 변수만들기
- 길이 : 삼각형 한 변의 길이를 저장한다.
- 그리고 변의 길이를 40만큼씩 크게 변경한다.
. 초기화
. 펜 색깔 검정색
. 모두 지우기
. 스프라이트 (0,0) 위치로 이동하기
. 180도 방향보기
. 길이 50으로 정하기
. 내블럭(함수)
. 삼각형(길이)
- 3회 반복
- 길이만큼 움직이기
- 120도 돌기
. 육각형 만들기
. 4회 반복
. 6회 반복
. 삼각형(길이) 호출
. 60도 돌기
. 길이 40만큼 늘이기
블럭코딩
. 초기화 . 펜관련 초기화 : 펜 색깔, 모두 지우기 . 스크래치 위치 초기화 : (0,0) 위치로 이동하기, 180도 방향보기, 크기 70%로 정하기 . 길이 변수 50으로 정하기 |
. 삼각형(길이) - 펜 내리기 - 3번 반복하기 - 길이만큼 움직이기 - 120도 돌기 |
. 육각형 그리기 - 6회 반복 - 삼각형(길이) - 60도 돌기 - 길이 40만큼 바꾸기 |
. 육각형을 길이를 40만큼 변경하며 4회 반복한다. |
* 실행 결과물
삼각형 함수를 만들어, 함수를 활용해 보았다. 반복해서 사용되는 기능을 묶어서 '내블럭' 함수를 만드는 연습을 지속적으로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삼각형을 활용과 60도 회전을 통해 육각형을 만들고, 길이를 늘려 더 큰 삼각형을 그리며 거미줄을 만들어보았다. 삼각형 길이 변수가 어떻게 변화하는지 한번 추적해보라. 그러면 길이가 변하면서 삼각형 그려지는 것을 확인하며 디버깅 능력을 향상시키자.
다시 한번 강조해서 말하지만, 변수의 값이 각 프로그램 단계별 순차적으로 어떻게 변화하는지 추척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블럭을 하나씩 쌓으면서 변수 볼륨 값의 변화를 살펴보자. 코딩은 눈으로 보면서 이해하고 학습하지만 직접 블럭을 쌓으며 이해하고 학습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며 창의와 이해의 개념이 ~쑥 늘어납니다.
앞으로의 여러분의 모습을 기대합니다.
Just Do it!!!
Just Drag&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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