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래치 COS -조건-윤년판단
코딩에서 알고리즘에서 가장 핵심적인 부분이 변수, 반복문, 조건, 함수이다.
오늘은 조건블럭을 활용하여 윤년을 판단하는 간단한 프로그램을 작성해 볼 것이다.
아래 글은 스크래치 제어블럭에 대한 기본을 설명한 글이다. 제어블럭에는 반복과 조건블럭에 대한 설명이 기술되어 있다.
자세히 알고 싶으면 아래 글을 한번 읽어보는 것을 추천한다.
8. 스크래치코딩-제어블록
8. 스크래치코딩-제어블록 교육목표 . 반복되는 코드를 줄이면 좋은 점을 말할 수 있다. . 제어 블록을 알고 활용할 수 있다. . 복제하기 블록을 활용하여 복제본을 만드는 코딩을 할 수 있다. 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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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석 및 설계
윤년을 판단하는 기준은 다음과 같다.
1. 연도가 4로 나누어 떨어지면 윤년이다.
2. 100으로 나누어 떨어지는 연도는 제외이다.
3. 400으로 나누어 떨어지는 연도는 윤년이다.
위의 세가지 기준으로 해당연도가 윤년인지를 판단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할 것이다.
먼저 어떤 변수가 필요한지 분석해보자.
. 변수 만들기
- 어떤 변수가 필요할까? 생각해보기
- 키보드로부터 입력받아 저장하는 변수 : 연도
- 윤년인지 판단하여 결과값을 저장하는 변수 : 결과
블럭코딩
. 초기화 . 결과, 연도 변수에 0값으로 설정한다. . 키보드로부터 연도값을 입력받아 '연도'변수에 '대답'값을 정한다. |
. 윤년 판단-조건1 1. 연도가 4로 나누어 떨어지면 윤년이다. -> '연도 나누기 4의 나머지' 블럭으로 값이 0이면 연도가 4로 나누어 떨어지는 것이다. |
. 윤년 판단-조건2 2. 100으로 나누어 떨어지는 연도는 제외이다. -> '연도 나누기 100의 나머지' 블럭으로 값이 0이 아니면 연도가 100으로 나누어 떨어지지 않는 것이다. |
. 윤년 판단-조건3 3. 400으로 나누어 떨어지는 연도는 윤년이다. -> '연도 나누기 400의 나머지' 블럭으로 값이 0이면 연도가 400로 나누어 떨어지는 것이다. |
상기의 논리식에 AND, OR 조건식을 만들어보자 . 연도가 4로 나누어 나머지가 0이고, 이중에서 연도를 100으로 나누어서 나머지가 0이 연도는 제외한다. . 이중에서(100으로 나누어서 나머지가 0인 연도 중에서 400으로 나누어서 나머지가 0인 연도는 추가된다.) |
* 실행 결과물
조건블럭을 통해 논리식을 세우고 "만약~이라면" 조건블럭을 활용하여 윤년판단 프로그램을 작성해보았다.
해당 조건에 대해 논리식을 하나씩 세워가며 AND, OR 논리블럭을 활용하는 능력을 향상시킬 필요가 있다.
가능하면 많은 조건 블럭을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해 보기를 추천합니다.
다시 한번 강조해서 말하지만, 변수의 값이 각 프로그램 단계별 순차적으로 어떻게 변화하는지 추척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블럭을 하나씩 쌓으면서 변수 볼륨 값의 변화를 살펴보자. 코딩은 눈으로 보면서 이해하고 학습하지만 직접 블럭을 쌓으며 이해하고 학습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며 창의와 이해의 개념이 ~쑥 늘어납니다.
앞으로의 여러분의 모습을 기대합니다.
Just Do it!!!
Just Drag&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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