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래치 COS -도형-별거미줄그리기
스크래치COS 코딩시험에서 알고리즘의 가장 핵심적인 부분이 변수, 반복문, 조건, 함수이다.
'내블럭'으로 별 그리기를 정의하고, 별을 활용하여 별 거미줄을 만들어보자.
이는 삼각형으로 거미줄을 만든 프로그램을 수정하여 별 도형을 활용하여 거미줄을 그릴 것이다.
별도형에 60도 회전하고 별도형 그리기를 6회 반복하면 별을 6개 그린다.
이제 별도형의 길이를 늘여서 다시 별도형을 6개 그린다. 이를 4회 이상 반복하며 별 거미줄을 완성한다.
요구사항
* 별도형에 인자를 길이로 하여 별도형을 그린다.
* 별도형을 활용하여 별 거미줄을 그린다.
. 5회 반복하기
- 삼각형 함수를 호출한다.
- 72도 돌기
* 별도형 한 변의 길이를 크게 늘려 4회 반복한다.
분석 및 설계
. 변수만들기
- 길이 : 별도형 한 변의 길이를 저장한다.
- 그리고 변의 길이를 40만큼씩 크게 변경한다.
. 초기화
. 펜 색깔 검정색
. 모두 지우기
. 스프라이트 (0,0) 위치로 이동하기
. 180도 방향보기
. 길이 50으로 정하기
. 내블럭(함수)
. 별도형(길이)
- 5회 반복
- 길이만큼 움직이기
- 144도 돌기
. 하나의 별도형 거미줄 만들기
. 4회 반복
. 5회 반복
. 별도형(길이) 호출
. 72도 돌기
. 길이 40만큼 늘이기
블럭코딩
. 초기화 . 펜관련 초기화 : 펜 색깔, 모두 지우기 . 스크래치 위치 초기화 : (0,0) 위치로 이동하기, 180도 방향보기, 크기 70%로 정하기 . 길이 변수 50으로 정하기 |
. 별도형(길이) - 펜 내리기 - 5번 반복하기 - 길이만큼 움직이기 - 144도 돌기 |
. 육각형 그리기 - 6회 반복 - 삼각형(길이) - 60도 돌기 - 길이 40만큼 바꾸기 |
. 별도형 한 변의 길이를 40만큼 변경하며 4회 반복한다. |
* 실행 결과물
별도형 함수를 만들어, 함수를 활용해 보았다. 반복해서 사용되는 기능을 묶어서 '내블럭' 함수를 만드는 연습을 지속적으로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별도형을 활용과 72도 회전을 통해 별도형거미줄을 만들고, 길이를 늘려 더 큰 별도형을 그리며 거미줄을 만들어보았다. 별도형 길이 변수가 어떻게 변화하는지 한번 추적해보라. 그러면 길이가 변하면서 별도형 그려지는 것을 확인하며 디버깅 능력을 향상시키자.
다시 한번 강조해서 말하지만, 변수의 값이 각 프로그램 단계별 순차적으로 어떻게 변화하는지 추척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블럭을 하나씩 쌓으면서 변수 볼륨 값의 변화를 살펴보자. 코딩은 눈으로 보면서 이해하고 학습하지만 직접 블럭을 쌓으며 이해하고 학습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며 창의와 이해의 개념이 ~쑥 늘어납니다.
앞으로의 여러분의 모습을 기대합니다.
Just Do it!!!
Just Drag&Drop!!!
'스크래치 > 스크래치 COS시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래치COS-다각형거미줄그리기 (0) | 2022.07.28 |
---|---|
스크래치COS-육각형거미줄그리기 (0) | 2022.07.27 |
스크래치COS-도형-거미줄그리기 (0) | 2022.07.25 |
스크래치COS-리스트-성적관리 (0) | 2022.07.17 |
스크래치COS-조건-과락판단 (0) | 2022.07.1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