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래치 COS -도형그리기3-오각형
이제 세번째로 오각형을 그려보자.
이후로 육각형을 그리는 프로그램을 작성할 것이다.
배경에 그림을 그리기 위해서는 "확장"에 펜 스프라이트를 추가해야 한다.
펜관련 블로그는 아래 링크를 클릭해서 한번 살펴보기를 추천한다.
6. 스크래칭코딩-펜블록-도형을 그려요
6. 스크래칭코딩-펜블록-도형을 그려요 교육목표 . 펜 블록에 어떤 블록이 있는 말할 수 있다. . 도형을 그릴 때 필요한 각도를 계산할 수 있다. . 펜 블록을 활용하여 도형을 그릴 수 있다. 펜 블
flycoding.tistory.com
상기의 글을 펜관련 블럭들과 간단한 도형 그리기 예제이다. 꼭 읽어보시고 실습하기를 권장한다.
여기서는 다시 한번 복습하며 도형그리기 심화학습을 할 것이다.
심화하는 내용은 변수와 반복문을 활용하여 도형을 그리는 방법을 심화시켜 볼 것이다.
분석 및 설계
. 오각형을 그려보자
- 변의 길이를 키보드로 입력받아 정한다.
. 오각형을 그리는 방법
- 초기화 : 스프라이트 X, Y 위치값 설정, 방향보기(90도-오른쪽방향보기)
- 오각형 그리는 방법
- 변의 길이만큼 움직이기
- 시계방향으로 72(360/5)도 돌기
- 변의 길이만큼 움직이기
- 시계방향으로 72도 돌기
- 변의 길이만큼 움직이기
- 시계방향으로 72도 돌기
- 변의 길이만큼 움직이기
- 시계방향으로 72도 돌기
- 변의 길이만큼 움직이기
- 시계방향으로 72도 돌기
. 이 방법은 가장 단순한 방법이다.
. 이제 조금 머리를 사용해보자
. 각도는 360/변의갯수를 하면 회전 각도를 구할 수 있다.
. 이 개념을 가지고 오각형을 그려보자.
블럭코딩
. 변수 선언하기, 스프라이트 초기화 - 길이, 각도 - 추가로 X, Y변수 선언 |
. 변수에 '변수 만들기'에서 길이, 변수를 만든다.
. 길이에 초기값 0을 지정한다.
. 각도에 초기값으로 360/5를 지정한다.
- 오각형이기에 360/5를 한다.
- 이제 유추해보면 사각형이면 360/4, 육각형이면 360/6을 하면 될 것이다.
-> 이것을 다음 글에서 더 확장할 것이다.
. X, Y에 0값 초기화
* 펜 관련초기화
. 스프라이트 정하기 : PEN - 펜초기화 - 모두 지우기 - 펜 스프라이트 위치정하기(X,Y=0), - 펜 스프라이트 방향(90)보기 - 펜 내리기 - 펜 굵기 및 색 정하기 |
* X, Y 변수값은 무엇일까요? (옆을드래그해보세요)(X=0, Y=0)
변의 길이 정하기 - 묻고 기다리기 블럭 - 길이 변수에 "대답"을 정한다. |
이제 본격적으로 오각형을 그려보자
오각형을 그리는 개념은 현재 90도방향(오른쪽)으로 보고 있다.
- 일단먼저 변의 길이만큼 움직이자
- 그리고 각도(360/5-오각형) 시계방향으로 돌기한다.
. 한 변을 그려보자(5번) |
. 어렵게 생각할 필요없다.
- 일단 스크래치의 위치와 방향을 생각한다. (X,Y=0 방향은 오른쪽을 바라본다.)
- 이 상태에서 "길이"만큼 움직이기를 한다.
- 사각형은 각도(72도) 돌기를 하다.(시계방향, 반대여도 상관없다. 원하는대로 ^^)
* X, Y 변수값은 무엇일까요? 프로그램상에서 확인해보세요
이제 한 변을 그렸다. 아직도 2번을 해야 한다. 어렵지 않다. 위의 것을 반복하면 된다.
그러나 그냥 위의 블럭을 반복할 것이다.(이미 눈치가 빠른 사람은 반복문을 사용하면 되지...-> 조금만 참으라)
이제 두 변이 그려졌을 것이다.
* X, Y 변수값은 무엇일까요? 프로그램상에서 확인해보세요
세번째 변이 그려진다.
* X, Y 변수값은 무엇일까요? 프로그램상에서 확인해보세요
네번째 변이 그려진다.
* X, Y 변수값은 무엇일까요? 프로그램상에서 확인해보세요
다섯번째 변이 그려진다.
* X, Y 변수값은 무엇일까요? 프로그램상에서 확인해보세요
* 실행 결과물이다.
간단하게 오각형을 그려보았다.
사각형, 삼각형 이제 오각형을 그려보니까, 공통점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 중요 ***
. 변수를 만들자 : 변의 길이, 어떤 도형을 그릴 것인가?는 변의 갯수로 판단할 수 있다.
|
자 그럼 우리는 일일이 삼각형 프로그램 따로, 사각형 프로그램 따로 등등을 작성할 필요없이
변의 길이와 변의 갯수만 알면 내가 원하는 도형을 마음대로 그릴 수가 있다.
자 이제 최종 도형 그리기로가볼까요
다시 한번 강조해서 말하지만, 변수의 값이 각 프로그램 단계별 순차적으로 어떻게 변화하는지 추척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블럭을 하나씩 쌓으면서 변수 볼륨 값의 변화를 살펴보자. 코딩은 눈으로 보면서 이해하고 학습하지만 직접 블럭을 쌓으며 이해하고 학습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며 창의와 이해의 개념이 ~쑥 늘어납니다.
앞으로의 여러분의 모습을 기대합니다.
Just Do it!!!
Just Drag&Drop!!!
'스크래치 > 스크래치 COS시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래치COS-무한반복 이해하기 (0) | 2022.07.04 |
---|---|
스크래치COS-도형그리기-최종 (0) | 2022.07.03 |
스크래치COS-도형그리기2-삼각형 (0) | 2022.07.01 |
스크래치COS-도형그리기1-사각형 (0) | 2022.06.30 |
스크래치COS 산술연산-원의 둘레와 넓이 구하기 (0) | 2022.06.2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