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래치 COS 산술연산자-원의 둘레와 넓이 구하기
연산자 관련 글은 아래 글을 참조하세요
상기의 글을 쭈~~욱 한번 읽고 블럭코딩하시면 연산자관련 개념을 잡을거에요
연산자 중에 산술연산자를 활용하여 프로그램의 순차적 실행과 변수 활용을 응용한 프로그램을 작성해보자.
분석 및 설계
. 원의 둘레를 계산하는 공식을 찾아보자.
- 원의 둘레 구하는 공식 : 2 *3.14 * 반지름
- 원의 넓이 구하는 공식 : 3.14 * 반지름 * 반지름
. 원의 둘레와 넓이를 구하는 공식에서 공통으로 필요한 값은 반지름이다.
- 묻고 기다리기 블럭을 통해 원의 반지름 값을 입력받는다.
. 변수 선언하기
- 반지름
- 둘레
- 넓이
. 원의 둘레와 넓이를 구한 값을 말한다.
블럭코딩
. 변수 선언하기 - 반지름 - 둘레 - 넓이 . 반지름, 둘레, 넓이 초기값을 설정한다. |
. 변수에 '변수 만들기'에서 반지름, 둘레, 넓이를 만든다.
. 반지름, 둘레, 넓이 변수에 초기값 0을 지정한다.
* 반지름, 둘레, 넓이 변수값은 무엇일까요? (옆을드래그해보세요)(반지름=0, 둘레=0, 넓이=0)
. 반지름을 키보드로부터 입력받는다. -입력받은 값(대답)을 변수 반지름에 지정한다. |
* 반지름, 둘레, 넓이 변수값은 무엇일까요? 반지름값을 5를 입력한다. (옆을드래그해보세요)(반지름=5, 둘레=0, 넓이=0)
. 원의 둘례를 계산한다. - 둘레 <- 2 * 3.14 * 반지름 |
'연산자 * ' 2개 활용하여 상기의 계산식을 블럭으로 만든다.
계산한 결과를 변수 둘레에 정하기 블럭으로 저장한다.
* 반지름, 둘레, 넓이 변수값은 무엇일까요? (옆을드래그해보세요)(반지름=5, 둘레=31.4, 넓이=0)
원의 넓이를 계산한다. - 넓이 <- 3.14 * 반지름 * 반지름 |
'연산자 * ' 2개 활용하여 상기의 계산식을 블럭으로 만든다.
계산한 결과를 변수 넓이에 정하기 블럭으로 저장한다.
* 반지름, 둘레, 넓이 변수값은 무엇일까요? (옆을드래그해보세요)(반지름=5, 둘레=31.4, 넓이=78.5)
어찌보면 간단한 계산식이다. 계산식으로 보면 곱셈을 2번 하는 계산식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간단한 계산식이라도 하나씩 블럭을 쌓아가며 체감해야 실력이 늘고 자신감을 갖는다.
원의 둘레와 반지름을 계산하는 프로그램을 만들어보았다.
* 확장으로 다양한 도형의 넓이를 계산하는 프로그램을 만들어보자!!!
원의 반지름을 입력받아 원의 넓이와 둘레를 만드는 프로그램을 작성해보았다. 변수를 만들고 프로그램의 각 블럭을 실행할 때마다 변수들의 값 변화를 확인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귀찮더라도 변수값들의 변화를 추적하는 훈련을 꾸준히 하기를 바란다. 알고리즘을 만들고 문제점을 찾는데 큰 도움을 준다.
다시 한번 강조해서 말하지만, 변수의 값이 각 프로그램 단계별 순차적으로 어떻게 변화하는지 추척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블럭을 하나씩 쌓으면서 변수 볼륨 값의 변화를 살펴보자. 코딩은 눈으로 보면서 이해하고 학습하지만 직접 블럭을 쌓으며 이해하고 학습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며 창의와 이해의 개념이 ~쑥 늘어납니다.
앞으로의 여러분의 모습을 기대합니다.
Just Do it!!!
Just Drag&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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