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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래치/스크래치 COS시험

스크래치COS-무한반복 이해하기

by flycoding 2022. 7.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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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래치 COS -무한반복이해하기-내맘대로움직이기

반복문에는 무한반복, 횟수반복, 조건반복이 있는데, 오늘은 무한반복문을 활용한예제를 실습할 것이다.

제목에서와 같이 스프라이트가 마음대로 움직이는데, 프로그램이 종료되기 전까지 계속 움직이는 프로그램이다.

 

무한반복 블럭은 제어블럭에 있는데 이전에 작성한 글을 참조하면 기본 브럭에 대한 이해에 도움이 될 것이다.

 

8. 스크래치코딩-제어블록

 

8. 스크래치코딩-제어블록

8. 스크래치코딩-제어블록 교육목표 . 반복되는 코드를 줄이면 좋은 점을 말할 수 있다. . 제어 블록을 알고 활용할 수 있다. . 복제하기 블록을 활용하여 복제본을 만드는 코딩을 할 수 있다. 반

flycoding.tistory.com

 

 

분석 및 설계

. 스프라이트를 추가하자 : 공 스프라이트

  - 공이 배경을 마음대로 움직이도록 한다.

    - 돌기 블럭 활용

    - 움직이기 블럭

    - 벽에닿으면 튕기기 블럭 활용

 

 

블럭코딩

 배경 설정하기 : PLAY FILED
. 볼 스프라이트 초기화

  - 위치(X,Y=0) 이동하기
  - 크기 70%로 정하기
  - 방향 정하기

. X, Y=0에 스프라이트를 위치시킨다.

. 돌기 블럭에서 난수 블럭을 활용하여 -15에서 15도 내의 난수를 활용하여 각도를 무작위로 설정한다.

. 벽에 닿으면 튕기기 블럭을 통해 배경내에서 움직이도록 한다.

 

스크래치COS-무한반복-내맘대로움직이기-초기화

 

. 무한반복
  - 돌기
     - 길이 만큼 움직이기
     - 각도만큼 돌기

. 무한반복 블럭

  - 돌기 블럭에서 난수 블럭을 활용하여 -15에서 15도 내의 난수를 활용하여 각도를 무작위로 설정한다.

  - 10만큼 움직이기

  - 벽에 닿으면 튕기기 블럭을 통해 배경내에서 스프라이트가 움직이도록 한다.

 

스크래치COS-무한반복-내맘대로움직이기-공움직이기

 

 

* 실행 결과물이다.

 

스크래치COS-무한반복-내맘대로움직이기

 

무한반복으로 스프라이트를 이동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해보았다. 반복문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프로그램 작성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되었기를 바란다. 

다시 한번 강조해서 말하지만, 변수의 값이 각 프로그램 단계별 순차적으로 어떻게 변화하는지 추척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블럭을 하나씩 쌓으면서 변수 볼륨 값의 변화를 살펴보자. 코딩은 눈으로 보면서 이해하고 학습하지만 직접 블럭을 쌓으며 이해하고 학습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며 창의와 이해의 개념이 ~쑥 늘어납니다. 

앞으로의 여러분의 모습을 기대합니다.

 

Just Do it!!!

Just Drag&Drop!!!

 

MagneticFieldSe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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