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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트리-사각형거미줄그리기

by flycoding 2022. 8.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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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트리-사각형거미줄그리기

 

엔트리COS 코딩시험에서 알고리즘의 가장 핵심적인 부분이 변수, 반복문, 조건, 함수 등이다.

이전에는 삼각형거미줄 그리기 프로그램을 작성하였다. 이제 조금 확장해서 사각형거미줄 그리기 프로그램을 작성할 것이다. 이전에 삼각형, 사각형, 오각형 별 등의 도형 프로그램을 작성하였다면, 사각형거미줄 그리기 프로그램은 접근하기 쉬울 것이다.

이전에는 삼각형을 활용하여 거미줄을 그려보았다. 삼각형을 대신하여 사각형을 활용하여 거미줄을 그려보려고 한다.

사각형 거미줄을 그려도 다양한 사각형의 다양한 거미줄을 그려볼 것이다.

 

요구사항

* 사각형에 인자로 변의 길이를 활용하여 사도형을 그린다.

 

* 사각형을 활용하여 사각형 거미줄을 그린다.

  . 4 만큼 반복하기 

    - 사각형 함수(변의길이)를 호출한다.

    - 90도 돌기

 

* 다각형 한 변의 길이 10만큼 늘려 4회 반복한다.

 

분석 및 설계

. 변수만들기

  - 길이 : 사각형 한 변의 길이를 저장한다.

 

. 초기화

  . 펜 색깔 검정색

  . 모두 지우기

  . 스프라이트 (0,0) 위치로 이동하기

  . 180도 방향보기

  . 길이 50으로 정하기

 

. 사각형(n)

   - 4만큼 반복

      - n만큼 움직이기

      - 90도 돌기 

 

. 하나의 사각형 거미줄 만들기

  . 4회 반복

    . 4만큼 반복

      . 사각형(길이) 호출

      . 90도 돌기

  . 길이 10만큼 늘이기

 

블럭코딩

 

. 초기화
  . 펜관련 초기화 : 펜 색깔, 모두 지우기
  . 스크래치 위치 초기화 : (0,0) 위치로 이동하기, 180도 방향보기, 크기 50%로 정하기
  . 길이 변수 20으로 정하기

 

엔트리-사각형거미줄 초기화

 

 

. 사각형(n)
  - 4만큼 반복하기
    - n만큼 움직이기
    - 90도 돌기

 

엔트리-사각형함수 그리기

 

. 사각형 거미줄 하나 그리기
  - 4만큼 반복
    - 사각형(길이)
    - 90도 돌기
  - 길이 10만큼 바꾸기

 

엔트리-사각형 거미줄 그리기

 

 

. 사각형 한 변의 길이를 10만큼 변경하며 4회 반복한다.

 

엔트리-사각형 거미줄 그리기

 

* 실행 결과물

 

 

 

* 좀더 다양한 사각형 거미줄 그려보기

어렵지 않게 사각형 거미줄을 그려보았다. 이제 좀 더 다양한 사각형 거미줄을 그려볼 것이다.

어렵지 않으며, 사각형의 각도와 반복되는 횟수만 조정하면 다양한 사각형 모양의 거미줄을 만드는 프로그램을 작성할 것이다.

 

사각형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사각형 함수는 그대로 활용할 것이다.

수정하는 부분은 사각형 거미줄 만드는 부분이다.

현재는 사각형을 그리고 90도 회전하여 4개를 그린다.

이를 수정해서 사각형을 그리고 60도 회전하고 6개를 그려보았다. 360도 회전을 하는데  60도에 6번 반복하여 회전한다.

 

코드 수정은 다음과 같다.

 

. 사각형 거미줄 하나 그리기
  - 6만큼 반복
    - 사각형(길이)
    - 60도 돌기
  - 길이 10만큼 바꾸기

 

엔트리-사각형거미줄 수정 그리기

 

결과 화면

엔트리-사각형거미줄 수정 실행결과화면

 

사각형이 60도 회전으로 6개 그려지며 거미줄 모양의 그림이 그려진다. 이를 4회 반복하여 실행한 결과화면이다.

 

좀더 40회 회전하여 9번 반복하면 360도 그려지면서 사각형 모양의 그림도 그릴 수 있다. 스스로 프로그램을 수정하여 작성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사각형 함수를 활용하여 사각형 모양의 거미줄을 그려보았다. 응용으로 사각형 회전하는 각도와 반복 회수를 수정하면 좀 더 다양한 사각형 모양의 거미줄을 그릴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다음은 오각형 함수를 활용하여 오각형 모양의 거미줄을 그려볼 것이다. 이미 예상하겠지만 어렵지 않게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을 것이다.

 

다시 한번 강조해서 말하지만, 변수의 값이 각 프로그램 단계별 순차적으로 어떻게 변화하는지 추척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블럭을 하나씩 쌓으면서 변수 볼륨 값의 변화를 살펴보자. 코딩은 눈으로 보면서 이해하고 학습하지만 직접 블럭을 쌓으며 이해하고 학습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며 창의와 이해의 개념이 ~쑥 늘어납니다. 

앞으로의 여러분의 모습을 기대합니다.

 

Just Do it!!!

Just Drag&Drop!!!

 

MagneticFieldS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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