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인벤터 음성변환 컴포넌트
앱인벤터의 컴포넌트들을 이해와 실제 예제를 통해 실습을 통해 모바일 앱 개발에 활용도를 높이고자 한다.
이번 시간에는 음성인식의 반대로 텍스트를 음성으로 변환하는 음성변환 컴포넌트에 대해 이해하고 실습을 하고자 한다. 음성변환 컴포넌트는 텍스트를 소리로 변환시켜준다.
. 음성변환 컴포넌트
미디어 팔레트에서 음성변환 컴포넌트는 스마트폰에 텍스트를 소리로 변환하여 주는 컴포넌트이다. 음성변환 컴포넌트는 보이지않는 컴포넌트이다.
간단한 음성변환 앱을 위해 텍스트박스 컴포넌트와 버튼 컴포넌트 1개, 플레이어 컴포넌트 및 음성변환 컴포넌트로 구성한다. 텍스트박스에 글자를 입력하고 음성변환 버튼을 클릭하면 음성변환 컴포넌트가 호출되어 음성변환이 완료된 후에 플레이어 컴포넌트를 통해 텍스트를 음성으로 변환한 결과를 플레이하여 출력한다.
팔레트
음성변환 컴포넌트는 팔레트에 “미디어”에 있다. 음성변환 컴포넌트를 오른쪽 뷰어에 Drag&Drop하면 추가된다. 본 예제에서는 음성변환 컴포넌트를 동작시키기 위해 텍스트박스 컴포넌트, 버튼 컴포넌트 플레이어 컴포넌트 및 음성변환 컴포넌트로 구성한다.
뷰어
추가했을 때, 기본적으로 사각형이 뷰어 화면에 출력된다.
버튼에 '소리재생' 텍스트로 수정하였고, 버튼을 클릭하면 소리가 재생되는 간단한 앱이다.
컴포넌트
컴포넌트에는 Screen1아래에 음성변환 컴포넌트, 플레이어 컴포넌트, 버튼 컴포넌트 그리고 텍스트박스 컴포넌트가 있으며 텍스트박스에 글자를 입력한 후 버튼을 클릭하면 음성변환 컴포넌트가 호출이 되고 변환이 완료되면 플레이어 음성을 출력한다.
음성변환 속성값
음성변환 속성값은 아래 그림과 같다.
'국가'에는 기본값, AUS, AUT, BEL, BLZ, BWA, CAN, CHE, DEU, ESP, FRA, GBR, HKG, IND, IRL, ITA, JAM, LEI, LUX, MCO, MHL, MLT, NAM, NZL, PAK, PHL SGP, TTO, USA, VIR, ZAF, ZWE 국가 코드 값이 있다.
'언어'에는 기본값, de, en, es, fr, it 값이 있다.
'피치'는 목소리의 톤을 지정하며, 값의 범위는 0~2이며, 기본값은 1이다. 낮으면 목소리가 낮게 출력이 되며, 높으면 목소리 톤이 높아진다.
'말하기속도(SpeechRate)'는 말하기 속도를 지정한다. 범위는 0~2이며, 기본값은 1이다. 값이 낮으면 목소리가 느리고, 높으면 말하기 속도가 빨라진다.
음성변환 컴포넌트 이벤트 블럭들
음성변환 컴포넌트 이벤트 블럭에는 '말하기후에', '말하기전에' 블럭이 있다.
'말하기후에' 블럭은 텍스트를 읽은 뒤에 실행이 되며 정상적으로 텍스트를 읽어 음성변환이 되면 결과값으로 참을 아니면 거짓을 반환한다.
'말하기전에' 블럭은 텍스트를 읽기 전에 실행이 되는 블럭이다.
음성변환 컴포넌트 호출 블럭들
음성변환 컴포넌트 호출 블럭에는 '말하기' 블럭이 있다. 음성변환 컴포넌트에서 음성변환을 시작할 때 호출되는 블럭이다.
음성변환 컴포넌트 가져오기/지정하기 블럭들
. 음성변환 컴포넌트 국가 블럭
음성변환하고자 하는 국가를 지정하고 지정된 국가를 가져오는 블럭이다.
국가 코드는 https://en.wikipedia.org/wiki/ISO_3166-1_alpha-3#Current_codes 에서 ISO 3166-1 alpha-3 코드를 활용한다. (출처 : www.en.wikipedia.org)
. 음성변환 컴포넌트 언어 블럭
음성변환하고자 하는 언어를 지정하고 지정된 언어를 가져오는 블럭이다.
언어는 https://en.m.wikipedia.org/wiki/List_of_ISO_639-1_codes 를 참고하면 된다.
. 음성변환 컴포넌트 피치 블럭
음성변환하고자 하는 '피치'를 지정하고 지정된 '피치'를 가져오는 블럭이다.
이미 피치 속성값에서 값에 대한 의미를 설명하였다. '피치'는 목소리의 톤을 지정하며, 값의 범위는 0~2이며, 기본값은 1이다. 낮으면 목소리가 낮게 출력이 되며, 높으면 목소리 톤이 높아진다.
. 음성변환 컴포넌트 말하기속도 블럭
음성변환하고자 하는 '말하기속도'를 지정하고 지정된 '말하기속도'를 가져오는 블럭이다.
'말하기속도(SpeechRate)'는 말하기 속도를 지정한다. 범위는 0~2이며, 기본값은 1이다. 값이 낮으면 목소리가 느리고, 높으면 말하기 속도가 빨라진다.
음성변환 버튼을 클릭했을 때, 음성변환 컴포넌트에서 '말하기' 블럭을 호출하여 메시지를 음성변환하여 소리를 출력한다.
눈으로 보는 것과 직접 실행하며 하는 것은 완전히 달라요.
간단하지만 직접 해보면 이해하고 자신감이 생길거에요...
Just Do It!!!
Just Drag&Drop It!!!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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