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인벤터 소리컴포넌트
앱인벤터의 컴포넌트들을 이해와 실제 예제를 통해 실습을 통해 모바일 앱 개발에 활용도를 높이고자 한다.
이번 시간에는 미디어에서 소리 컴포넌트에 대해 이해하고 실습을 하고자 한다. 소리 컴포넌트는 소리를 재생 기능을 제공한다.
. 소리 컴포넌트
미디어 팔레트에서 소리 컴포넌트는 스마트폰에 소리 및 진동 등을 재생하는 기능을 제공하는 컴포넌트이다. 소리 컴포넌트는 보이지않는 컴포넌트이다.
간단한 소리 앱을 위해 버튼 컴포넌트를 추가하여 버튼을 클릭하면 소리가 재생되는 앱을 만들 것이다.
팔레트
소리 컴포넌트는 팔레트에 “미디어”에 있다. 플레이어 컴포넌트를 오른쪽 뷰어에 Drag&Drop하면 추가된다. 본 예제에서는 소리 컴포넌트를 동작시키기 위해 버튼 컴포넌트를 추가하여 소리를 재생시킬 것이다.
뷰어
추가했을 때, 기본적으로 사각형이 뷰어 화면에 출력된다.
버튼에 '소리재생' 텍스트로 수정하였고, 버튼을 클릭하면 소리가 재생되는 간단한 앱이다.
컴포넌트
컴포넌트에는 Screen1아래에 소리와 버튼 컴포넌트가 있으며 를 클릭하면 “플레이어1”의 플레이어 컴포넌트에서 소리 재생하기 블럭을 호출하여 소리를 재생할 것이다.
소리 속성값
소리 속성값은 아래 그림과 같다.
소리 속성값에 ‘소스’ 속성값에는 재생할 소리 파일을 지정해준다. 지정할 소리파일은 '파일올리기'를 통해 앱인벤터 앱에 등록한다. ‘최소간격’ 속성값은 다음파일 재상사이의 최소 간격을 밀리초로 지정합니다. 기본값으로 500이 지정되는데 이는 500msec, 0.5초 정도의 간격이다.
소리 컴포넌트 블록
소리 컴포넌트 이벤트 블럭들
소리 컴포넌트 이벤트 블럭에는 'SoundError' 등의 이벤트가 발생하면 ‘실행’ 코드를 작성하는 블럭이 있다. 소리 재생에 오류가 발생한 경우 호출되며, '메시지'는 오류메시지로 소리재생의 원인을 알려준다.
소리 컴포넌트 호출 블럭들
소리 컴포넌트 호출 블럭에는 일시정지하기, 재생하기, 다시시작하기, 정지, 진동하기 등의 블럭이 있다. 주로 플레이어를 제어하는 블럭들이다. 소리를 재생, 일시정지, 정지 및 진동하기 등의 기능을 제공한다.
소리 컴포넌트 가져오기/지정하기 블럭들
. 소리 컴포넌트 최소간격 블럭
소리 재생 반복 여부를 지정하는 블럭이다. 지정하는 값으로는 참과 거짓 블럭을 사용한다.
. 소리 컴포넌트 소스블럭
재생할 소리 파일을 지정한다. 미디어에 '파일올리기'를 통해 업로드한 파일을 지정한다. 사용자 휴대폰에 저장된 파일의 경우 절대경로를 입력한다. URL을 통한 스트림 파일은 지원하지 않는다.
지금까지 소리 컴포넌트의 블럭들에 대해 살펴보았다.
눈으로 보는 것과 직접 실행하며 하는 것은 완전히 달라요.
간단하지만 직접 해보면 이해하고 자신감이 생길거에요...
Just Do It!!!
Just Drag&Drop It!!!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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