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인벤터 녹음기 컴포넌트
앱인벤터의 컴포넌트들을 이해와 실제 예제를 통해 실습을 통해 모바일 앱 개발에 활용도를 높이고자 한다.
이번 시간에는 미디어에서 녹음기 컴포넌트에 대해 이해하고 실습을 하고자 한다. 녹음기 컴포넌트는 스마트폰의 마이크를 이용하여 소리를 녹음한다.
. 녹음기 컴포넌트
미디어 팔레트에서 녹음기 컴포넌트는 스마트폰에 소리 등을 녹음하는 기능을 제공하는 컴포넌트이다. 녹음기 컴포넌트는 보이지않는 컴포넌트이다.
간단한 녹음기 앱을 위해 버튼 컴포넌트 2개를 추가하여 버튼을 클릭하면 소리가 녹음 및 정지되는 앱을 만들 것이다.
팔레트
녹음기 컴포넌트는 팔레트에 “미디어”에 있다. 녹음기 컴포넌트를 오른쪽 뷰어에 Drag&Drop하면 추가된다. 본 예제에서는 녹음기 컴포넌트를 동작시키기 위해 버튼 컴포넌트 2개를 추가하여 소리를 재생시킬 것이다.
뷰어
추가했을 때, 기본적으로 사각형이 뷰어 화면에 출력된다.
버튼에 '소리재생' 텍스트로 수정하였고, 버튼을 클릭하면 소리가 재생되는 간단한 앱이다.
컴포넌트
컴포넌트에는 Screen1아래에 녹음기와 버튼 컴포넌트가 있으며 를 클릭하면 “플레이어1”의 플레이어 컴포넌트에서 소리를 녹음한다.
녹음기속성값
녹음기 속성값은 아래 그림과 같다.
녹음 속성값에 ‘저장경로’ 속성값에는 마이크로 녹음한 소리를 저장할 경로와 파일이름을 지정한다. 파일의 저장형식은 '3gp' 파일형식이다.
저장경로값의 예시로 '/sdcard/soundrecord.3gp'는 내장메모리의 soundrecord.3gp로 저장된다.
녹음기 컴포넌트 블록
녹음기 컴포넌트 이벤트 블럭들
녹음기 컴포넌트 이벤트 블럭에는 '녹음후에', '녹음이시작되었을때', '녹음이정지되었을때' 블럭이 있다.
'녹음후에' 블럭은 녹음이 종료된 후에 실행이되며, 인자값으로 '소리'에 파일이 저장된 경로가 저장되어있다.
'녹음이시작되었을때' 블럭은 녹음이 시작되었을 때 실행이 되는 이벤트 블럭이다.
'녹음이정지되었을때' 블럭은 녹음기 블럭에 '정지'가 호출이 되었을 때, 실행이 되는 이벤트 블럭이다.
녹음기 컴포넌트 호출 블럭들
녹음기 컴포넌트 호출 블럭에는 시작하기, 정지의 블럭이 있다. 녹음기 컴포넌트에서 녹음을 시작할 때 및 정지할 때 사용되는 호출블럭들이다.
녹음기 컴포넌트 가져오기/지정하기 블럭들
. 녹음기 컴포넌트 저장경로 블럭
녹음기 컴포넌트의 저장경로를 지정하거나 가져오는 블럭이다. 지정하는 값은 '텍스트'로 경로와 파일몇 및 파일형식 3gp로 구성된다.
지금까지 녹음기 컴포넌트의 블럭들에 대해 살펴보았다.
눈으로 보는 것과 직접 실행하며 하는 것은 완전히 달라요.
간단하지만 직접 해보면 이해하고 자신감이 생길거에요...
Just Do It!!!
Just Drag&Drop It!!!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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