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스크래치코딩-나만의블록
교육목표
. 나만의 블록을 알고 코딩할 수 있다.
. 나만의 블록으로 필요한 값을 입력 받아서 처리하는 코딩을 할 수 있다.
. 나만의 블록을 만들어서 복제하기와 도형 만들기 프로젝트를 코딩할 수 있다.
나만의 블록 알아보기
스크래치에서 제공되지 않는 명령을 직접 만들 수 있는 블록이 “나만의 블록”이다.
아래 순서대로 나만의 블록을 만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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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 순서대로 나만의 블록을 만들 수 있다.
숫자 또는 문자열 : 입력 받을 숫자나 문자열 형태의 값이다.
논리값 : 입력 받을 조건식을 의미한다.
라벨 넣기 : 나만의 블록에 대한 설명을 추가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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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만의 블록 불러오기
이제 내가 만든 블록을 실행 시켜야 한다. 이땐느 이벤트 블록 아래에 위치시키면 된다.
앞에서 해골 복제 블록을 만들 때 입력 값을 숫자 또는 문자열 한가지로 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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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제하고 싶은 숫자를 입력 값에 적으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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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제 실습
[예제1]
나만의 함수로 “해골복제” 함수를 만들고, 입력한 숫자 만큼 해골이 복제되고 1초 동안 무작위 위치로 이동하도록 코딩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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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제2]
예제1 코드에서 주인공을 추가하자.
주인공은 위, 아래, 왼쪽 오른쪽 화살표 키로 움직이면서 해골을 피하고
해골에 닿지 않았을 때는 “도망가자”라고 말하고, 해골에 닿았을 때는 “으악”이라고 말하도록 코딩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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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제3]
예제2에서 주인공이 해돌에 닳은 수를 셈하는 변수를 만들어서 코드에 추가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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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제4]
나만의 블록으로 펜으로 도형을 그리도록 만들어 보자.
함수는 변의 수를 입력 받도록 하고, 실행할 때는 6을 넣어 실행시키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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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제5]
예제4에서 만들고 싶은 도형의 변수를 묻고 입력 받은 다음
해당하는 도형을 만들도록 코드를 추가해보자
입력 받은 값이 3~11사이가 아닐 경우는 다시 입력 받도록 코드를 추가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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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ust Do It!!!
Just Drag&Drop it!!!
감사합니다.
출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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