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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6 엔트리 블록 영역-판단블록

by flycoding 2021. 8.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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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6 엔트리 블록 영역-판단 블록

 

3. 블록 영역-판단 블록

블록 영역은 코딩에 필요한 다양한 블록들이 있다.

이번 장에서는 블록 영역에서 판단 블록들에 대해 개략적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판단 블록

판단 블록에는 마우스나 특정 키의 이벤트가 발생했는지 혹은 마우스나 벽이나 오브젝트에 닿았는지를 판단한다.

또한 두 수를 비교하여 같다, 다르다, 크다, 작다, 크거나 같다, 작거나 같다 등의 판단을 할 수 있다.

"그리고", "또한", "아니다" 블록을 통해 논리식을 설정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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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우스나 키 이벤트 발생여부

 

마우스를 클랙했는지 판단하는 블록이다.

특정한 키가 눌러져 있는지를 판단하는 블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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닿았는가?

마우스포인터, 오브젝트, 벽, 상/하/좌/우 벽 에 닿았는지를 판단하는 블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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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건식

흐름의 "만약이라면" 블록과 결합하여 조건식의 판단 블록을 활용하여 코딩의 흐름을 제어한다.

조건식에는 같다, 다르다, 크다(초과), 작다(미만), 크거나 같다(이상), 작거나 같다(이하) 등을 표현하는 판단 블록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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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리식

 

"그리고(and)"와 "또는(or)", "아니다" 논리식 블록으로 판단하는 블록이다.

"그리고" 블록은 두 논리값이 참일 때에만 참이 된다.

"또는" 블록은 두 논리값 중에 하나만 참이어도 참이 된다.

"아니다" 블록은 값이 참이면 거짓의 결과값을, 거짓이면 참의 결과값을 반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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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금까지 엔트리 블록 영역에서 판단블록에 대해 알아보았다.

판단블록은 프로그램 흐름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며 논리 조건식을 잘 세우면 문제 해결에 큰 역할을 하는 블록이다.

예제를 통해 판단블록에 대해 나중에 더 알아보도록 하자....

 

Just Do it!!!

Just Drag&Drop It!!!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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