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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9 엔트리 블록영역-함수블록

by flycoding 2021. 8.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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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9 엔트리 블록 영역-함수블록

 

3. 블록 영역-함수 블록

블록 영역은 코딩에 필요한 다양한 블록들이 있다.

이번 장에서는 블록 영역에서 함수 블록들에 대해 개략적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함수 블록

함수는 특정한 기능을 수행하는 블록을 모아놓은 것으로, 많은 오브젝트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 수도 있다. 예를 들어 사각형을 그리는 함수를 만들어 놓으면 다양한 오브젝트에서 사각형 함수를 호출하여 사각형을 그릴 수 있다.

함수는 코드를 최적화하며 코딩량을 줄일 수 있다. 중복되는 기능을 함수로 정의하여 코드를 최적화하며 기능을 모듈로 분할 정의하는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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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수만들기

함수 만들기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온다.

. 짙은 노란색 블록은 함수의 이름(설명)을 입력한다. 함수가 어떤 기능을 하는지 설명하는 블록이다

. 옅은 노란색 블록은 함수를 부를 때 넘겨주는 문자나 숫자값을 넣을 때 사용하는 블록이다.

. 파란색 블록은 참/거짓의 판단값의 조건 논리식을 넣을 때 사용하는 블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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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로 4번 10만큼 이동하기 함수를 만들어보자.

. 함수 이름을 "이동하기"로 수정한다.

. 옅은 주황색 블록을 "이동하기" 오른쪽 옆에 끼워맞춘다.

. 짙은 주황색 블록은 "문자/숫자값1" 오른쪽 옆에 끼워맞춘다.

. 이름을 "만큼 움직여줘"라고 수정한다.

=> 여기까지가 함수 머리부분을 정의한 것이다.

 

이제 함수 몸통을 정의해보자

. 특정한 회수만큼 특정길이로 반복해서 움직이는 함수이다.

. 반복하기 블록을 drag&drop한다.

. "문자/숫자값1" 블록을 횟수 반복하는 곳에 drag&drop한다.

. 이동방향으로 "문자/숫자값2"만큼 움직이기를 drag&drop한다.

. 아래 "확인"을 클릭하면 "이동하기 ""번 "" 움직여줘" 함수를 완성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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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수 삭제하기

함수를 삭제하고 싶으면 "속성" 탭을 클릭한다.

. 함수를 클릭하면 정의된 함수 리스트가 나온다.

. 오른쪽 끝의 x 버튼을 클릭하면 함수가 삭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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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엔트리 블록 영역에서 함수블록에 대해 알아보았다.

함수블록은 중복되는 기능을 하나의 블록으로 만드는 기능이다. 코딩에서 중요한 요소 중 하나가 함수이다. 효율적이며 효과적인 코딩의 능력을 함수를 만드는 능력이다.

코딩플랫폼에 하나씩 실습해가면서 실력이 늘어나기를 바랍니다.

 

Just Do it!!!

Just Drag&Drop It!!!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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