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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트리 프로그램 실행순서-순차실행

by flycoding 2022. 8.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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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트리 프로그램 실행순서-순차실행

블럭 영역에서 블럭을 하나씩 쌓아올리면, 엔트리는 맨위의 블럭부터 하나씩 블럭을 실행한다. 블럭이 연결된 순서대로 하나씩 실행되는 것을 순차구조라고 한다.

순차 구조는 하나의 블럭 명령을 처리한 후에 다음 명령을 차례대로 하나씩 수행하는 구조로 보통 블럭은 위에서 아래로 순차적으로 실행되는 구조이다.

 

우리는 COS를 준비하는데, 가장 중요한 것이 프로그램 실행 순서에 대한 개념이다. 지금은 단순한 순차구조를 이야기하지만, 추후에 조건과 반복 구조를 조합을 통해 우리는 다양한 알고리즘을 만들어내고 문제를 해결해야만 한다.

또한 프로그램 실행순서를 통해 변수값 등 데이터들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분석하고 파악하는 능력은 매우 중요한다. 알고리즘을 만들고, 문제를 해결하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실행 순서에 따라 변수값들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파악하고 분석하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 다시 한번 이야기하지만 변수의 변화를 이해하고 파악하는 것이 정말 중요하니까, 본 글에서 변수값들이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가급적이면 지문을 많이 할애해서 설명을 하겠지만, 스스로 변수값들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생각하고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실행순서에 따라 변수의 값이 변화하는 것을 파악하는 능력이 향상되면 알고리즘을 만들 수 있는 논리와 창의 능력이 저절로 향상됨을 알 수 있을 것이다.

 

부가적으로 코딩을 잘하고 싶으면, 먼저 다른 사람이 코딩한 프로그램을 분석하는 것부터 시작하기를 조언하고 싶다. 그러기 위해서는 변수를 파악하고 변수값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이해하고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말이 길어졌음을 양해바랍니다. ^^

 

. 순차구조

 

순차구조 예제 설명
. 실행순서
  . 첫번째블럭 : 크기를 70%로 정하기
    - 오브젝트의 크기를 70%로 정한다.

  . 두번째블럭 : (0, 0) 위치로 이동하기
    - (0, 0) 위치로 오브젝트가 이동한다.

  . 세번째블럭 : 이동 방향을 90도로 정하기
    - 오브젝트가 움직이는 방향을 90도(오른쪽방향)를 본다.

  . 네번째블럭 : (100만큼 움직이기)
    - 100만큼 오브젝트가 움직인다.

  . 다섯번째블럭 : 안녕을 1초 동안 말하기
    - 오브젝트가 이동후, 1초 동안 '안녕'을 말한다.

 

엔트리 프로그램실행순서-순차구조 테스트

 

. 상기 블럭이 실행되면, 오브젝트가 이동한 x,y 좌표는 얼마일까요?

   . 옆을 드래그해보세요?(답이 보여요)   (0, 0) 

 

엔트리 프로그램 실행순서-순차구조 예제-방향을 변경하며 움직이기

 

순차구조 예제 설명
. 첫번째 블럭 : 크기를 70%로 정하기
  - 오브젝트의 크기를 70%로 정한다.

. 두번째 블럭 : (0, 0)으로 이동하기
  - 오브젝트 위치는 (0, 0)으로 이동한다.

. 세번째 블럭 : 90도 방향보기
  - 오브젝트는 오른쪽으로 바라본다.(90도)

. 네번째 블럭 : 100만큼 움직이기
  - 오브젝트는 오른쪽으로 100만큼 이동한다.
  - 오브젝트 좌표는 (100, 0) 이다.

. 다섯번째 블럭 : 1초 기다리기

. 여섯번째 블럭 : 다음 모양으로 바꾸기
  - 오브젝트에는 여러 모양이 있다면 2번째 모양으로 변경

. 일곱번째 블럭 : 90도 만큼 회전하기
  - 오브젝트는 오른쪽으로 바라보는 방향에서 90도 회전하여 아래로 방향을 바라본다. (180도방향, 아래방향)

. 여덟번째 블럭 : 100만큼 움직이기
  - 오브젝트는 100만큼 이동한다.
  - 오브젝트 좌표는 (100, -100)이 된다. (꼭 이해하라....)

 

엔트리의 이동 블럭관련 글 내용은 아래 내용을 참고하길 바란다.

특히 회전하기, 방향을 정하기 등의 차이점 내용은 아래 글을 통해 확인하기 바란다.

 

 

1-3-2 엔트리 블록 영역-움직임블록

 

1-3-2 엔트리 블록 영역-움직임블록

1-3-2 엔트리 블록 영역-움직임블록에 대해 알아봐요 3. 블록 영역-움직임블록 블록 영역은 코딩에 필요한 다양한 블록들이 있다. 이번 장에서는 움직임 영역에서 흐름 블록들에 대해 개략적으로

flycoding.tistory.com

 

 

 

 

 

엔트리 프로그램 실행순서-순차실행 예제

 

오브젝트가 블럭 코드 하나씩 실행될 때, 순차적으로 실행되는 개념을 이해하기 위한 예제를 풀어보자.

 

 

엔트리에서는 독특하게 오브젝트에 방향과 이동방향 개념이 있다.

방향은 오브젝트를 회전할 때 사용하며, 오브젝트의 모양이 회전이 된다.

이동방향은 오브젝트는 회전이 되지 않고 이동방향만 설정이 된다.

 

오브젝트를 초기화할 때 사용하는 블럭코드이다.
(x, y) 좌표는 어떻게 변화할까?

1단계 (0,0) 위치로 이동하기
-> x,y좌표는 (0, 0)이다

2단계 방향을 0으로 정하기
  방향은 0(위쪽)으로 정해진다.

3단계 이동방향으로 30만큼 움직이기
-> (x, y)좌표는 어떻게 될까요?
    왼쪽을 마우스로 드래그(0, 30)

위의 예제 이어서 아래 2개의 블럭을 추가했다.

. 방향을 90만큼 회전하기
. 이동방향을 30만큼 움직이기
-> (x, y) 좌표는?
    왼쪽을 마우스로 드래그(30, 30)

 

이처럼 엔트리 프로그램은 순차적으로 블럭을 하나씩 실행하면서 오브젝트를 이동하거나 회전시키는 등의 일을 처리한다.

가장 기본적인 엔트리 프로그램의 실행은 순차적인 처리이다. 이후에는 프로그램 실행을 조건에 따라 흐름을 제어하거나

특정한 블럭을 반복하는 구조 등을 학습할 계획이다.

 

이번 예제는 좌표의 변화를 예측하며 프로그램의 순차적인 개념을 학습하였지만, 프로그램은 데이터를 처리하는 것을 주 목적으로 하기에 실제 데이터들이 블럭을 실행할 때마다 어떻게 변화하는지 확인하는 것은 정말 중요하다. 추후의 글들을 통해 확인하고 프로그램 분석하는 능력을 향상시킬 필요가 있다.

 

이상으로 엔트리의 가장 기본인 순차 구조에 대한 개념을 학습하였다.

엔트리의 프로그램 실행블럭을 하나씩 쌓으면 엔트리의 결과값이 어떠한 값인지 예측을 함 좌표값을 확인함며 프로그램의 순차적으로 실행되는 개념을 이해하는 것이 본 글의 주된 목적입니다.

코딩은 눈으로 보면서 이해하고 학습하지만 직접 블럭을 쌓으며 이해하고 학습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며 창의와 이해의 개념이 ~쑥 늘어납니다. 

앞으로의 여러분의 모습을 기대합니다.

 

Just Do it!!!

Just Drag&Drop!!!

 

MagneticFieldSe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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