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산자는 변수 및 값에 대한 연산을 수행하는 데 사용된다.
아래 예제에서는 + 연산자를 사용하여 두 값을 합한다:
print(1 + 2) |
위의 코드에서 1+2 + 연산자를 통해 덧셈을 실행하면 화면에 3이 아래 그림과 같이 인쇄된다.
파이썬은 연산자를 다음과 같은 그룹으로 나눈다:
- 산술연산자
- 할당 연산자
- 비교 연산자
- 논리 연산자
- 아이덴티티 연산자
- 멤버십 오퍼레이터
- 비트 와이즈 연산자
파이썬 산술 연산자
산술 연산자는 일반적인 수학 연산을 수행하기 위해 숫자 값과 함께 사용된다:
연산자 | 이름 | 예제 |
+ | 더하기 | x + y |
- | 빼기 | x - y |
* | 곱하기 | x * y |
/ | 나누기 | x / y |
% | 나머지 구하기 | x % y |
** | 제곱 구하기 | x ** y |
// | 몫 구하기 | x // y |
파이썬 할당 연산자
할당 연산자는 변수에 값을 할당하는 데 사용된다:
모든 예제에서 x=5
연산자 | 예제 | 풀이 | |
= | x = 5 | x = 5 | x = 5 |
+= | x += 3 | x = x + 3 | x = 5 + 3 = 8 |
-= | x -= 3 | x = x - 3 | x = 5 - 3 = 2 |
*= | x *= 3 | x = x * 3 | x = 5 * 3 = 15 |
/= | x /= 3 | x = x / 3 | x = 5 / 3 = 1.66666 |
%= | x % = 3 | x = x % 3 | x = 5 % 3 = 2 |
//= | x //3 = 3 | x = x // 3 | x = 5 // 3 = 1 |
**= | x **= 3 | x = x ** 3 | x = 5 ** 3 = 125 |
&= | x &= 3 | x = x & 3 | x = 5 & 3 = 1 |
|= | x |= 3 | x = x | 3 | x = 5 | 3 = 7 |
^= | x ^= 3 | x = x ^ 3 | x = 5 ^ 3 = 6 |
>>= | x >>= 3 | x = x >> 3 | x = 5 >> 3 = 0 |
<<= | x << = 3 | x = x << 3 | x = 5 << 3 = 40 |
파이썬 비교 연산자
비교 연산자는 다음 두 값을 비교하는 데 사용된다:
연산자 | 이름 | 예제 |
== | 같다 | x == y |
!= | 다르다 | x != y |
> | 크다 | x > y |
< | 작다 | x < y |
>= | 이상 | x >= y |
<= | 이하 | x <= y |
파이썬 논리 연산자
논리 연산자는 조건문을 결합하는 데 사용된다:
연산자 | 설명 | 예제 |
and | 만약 두 구문이 모두 참이면 true를 반환한다. | x < 5 and x < 10 |
or | 문 중 하나가 참이면 True를 반환한다 | x < 5 or x < 4 |
not | 결과를 반전시키고, 결과가 참이면 False를 반환합니다 | not(x < 5 and x < 10) |
파이썬 아이덴티티 연산자(Identity Operator)
ID 연산자는 개체가 동일한 경우가 아니라 동일한 개체일 경우 동일한 메모리 위치와 비교하는 데 사용된다:
연산자 | 설명 | 예제 |
is | 두 변수가 동일한 개체일 경우 True를 반환합니다 | x is y |
is not | 두 변수가 동일한 개체가 아닌 경우 True를 반환합니다 | x is not y |
파이썬 멤버십 연산자(Membership Operator)
Membership 연산자는 개체에 시퀀스가 나타나는지 여부를 테스트하는 데 사용된다:
연산자 | 설명 | 예제 |
in | 지정된 값을 가진 시퀀스가 개체에 있는 경우 True를 반환합니다 | x in y |
not in | 지정한 값을 가진 시퀀스가 개체에 없는 경우 True를 반환합니다 | x not in y |
파이썬 비트와이즈 연산자(Bitwise Operator)
연산자 | 이름 | 설명 | 예제 |
& | AND | 두 비트가 모두 1인 경우 각 비트를 1로 설정합니다 | x & y |
| | OR | 두 비트 중 하나가 1인 경우 각 비트를 1로 설정합니다 | x | y |
^ | XOR | 두 비트 중 하나만 1인 경우 각 비트를 1로 설정합니다 | x ^ y |
~ | NOT | 모든 비트의 반대값으로 설정 | ~x |
<< | zero fill left shift | 오른쪽에서 0을 밀어 넣어 왼쪽으로 이동하고 가장 왼쪽의 비트가 떨어지도록 합니다 | x << 2 |
>> | signed right shift | 맨 왼쪽 비트의 복사본을 왼쪽에서 밀어 오른쪽으로 이동하고 맨 오른쪽 비트가 떨어지도록 합니다 | x >> 2 |
연산자 우선순위
연산자 우선 순위는 작업이 수행되는 순서를 설명한다.
괄호의 우선 순위가 가장 높은 것은 괄호 안의 표현식을 먼저 평가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print((6 + 3) - (6 + 3)) |
괄호가 우선순위가 가장 높아서 (6+3) 결과값 9, (6+3) 연산한 결과값이 9, 이후 9 - 9를 연산하여 0인 결과값이 아래 그림과 같이 표시된다.
곱셈 *은 덧셈 +보다 우선하므로 덧셈 전에 곱셈을 평가한다:
print(100 + 5 * 3) |
곱셈은 덧셈보다 연산자 우선순위가 높아서 5*3을 먼저 연산하여 15이후 100+15를 연산하면 115의 결과값이 나오며 아래 그림과 같다.
우선 순위는 아래 표에 설명되어 있으며, 맨 위의 가장 높은 우선 순위부터 시작한다:
연산자 | 설명 |
() | 괄호 |
** | 지수 |
+x -x ~x | 단항 더하기, 단항 빼기, bitwise not |
* / // % | 곱셈, 나누기, 몫, 나머지 |
+ - | 덧셈, 뺄셈 |
<< >> | 왼쪽 쉬프트, 오른쪽 쉬프트 |
& | AND |
^ | XOR |
| | OR |
== != > >= < <= is is not in not in |
비교, 아이덴티티, 멤버십 연산자 |
not | NOT |
and | AND |
or | OR |
지금까지 연산자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산술연산, 할당연산, 비교연산, 논리연산, 아이덴티티 연산, 멤버십 연산, 비트단위 연산자 등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꼭 손으로 눈으로 머리로 익히며 실습하기를 바란다.
모두 화이팅입니다.!!!
출처 : 이 글의 출처는 w3schools사이트를 참고하였으며 필자가 추가하여 정리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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