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인벤터 LightSensor컴포넌트
앱인벤터의 컴포넌트들을 이해와 실제 예제를 통해 실습을 통해 모바일 앱 개발에 활용도를 높이고자 한다.
이번 시간에는 앱인벤터의 LightSensor 컴포넌트를 활용하여 스마트폰에서 주변의 밝기를 측정하고 표시해보도록 하자.
. LightSensor 컴포넌트
팔레트의 센서 부분에서 LightSensor 컴포넌트는 보이지 않는 컴포넌트로, 뷰어에 drag&drop하면 화면에는 아무것도 표시되지 않으며 아래에 보이지 않는 컴포넌트에 표시된다. 버튼 컴포넌트를 통해 습도 측정을 시작하도록 하며, 측정된 밝기 정보를 표시하는 레이블 컴포넌트를 활용할 것이다.
팔레트
LightSensor 컴포넌트는 '센서'에 있다. LightSensor 컴포넌트를 오른쪽 뷰어에 Drag&Drop하면 추가된다.
뷰어
컴포넌트들을 추가했을 때, 기본적으로 사각형이 뷰어 화면에 출력된다.
뷰어에는 보이는 컴포넌트로 버튼과 레이블 컴포넌트 구성되어 있으며 보이지 않는 컴포넌트로 LightSensor 컴포넌트가 있다.
컴포넌트
컴포넌트에는 Screen1아래에 버튼 컴포넌트, 레이블 컴포넌트 그리고 LightSensor 컴포넌트로 구성된다.
- LightSensor 컴포넌트
- 버튼 컴포넌트
- 레이블 컴포넌트
LightSensor 속성값
LightSensor 컴포넌트 속성값에는 활성화와 RefreshTime 속성값이 있다.
활성화 속성값은 LightSensor 컴포넌트를 활성화할지 여부를 참과 거짓값으로 설정한다. 참이면 LightSensor를 활용할 수 있으며 거짓이면 비활성화된다.
RefreshTime 속성값은 LightSensor 컴포넌트를 통해 밝기값 측정 주기를 설정할 수 있다. 기본값은 1000msec이다.
LightSensor 컴포넌트 이벤트 블럭들
. LightSensor 컴포넌트 LightChanged 블럭
스마트폰으로 밝기를 측정할 때, 밝기값이 변경이 되면 호출되는 블럭이다.
LightSensor 컴포넌트 호출 블럭들
none
LightSensor 컴포넌트 가져오기/지정하기 블럭들
. LightSensor 컴포넌트 AverageLux 블럭
LightSensor 컴포넌트를 통해 10회 측정한 값들의 평균 밝기 값을 가져오는 블럭이다.
. LightSensor 컴포넌트 활성화 블럭
LightSensor 컴포넌트를 활성화 혹은 비활성화할지 지정하거나 활성화 여부의 값을 가져오는 블럭이다.
. LightSensor 컴포넌트 Lux 블럭
LightSensor 컴포넌트를 통해 가장 최근에 측정한 밝기 값을 가져온다.
. LightSensor 컴포넌트 RefreshTime 블럭
LightSensor 컴포넌트를 통해 밝기값을 측정할 때 측정 주기를 설정하거나 측정 주기값을 가져오는 블럭이다.
이상으로 앱인벤터 LightSensor 컴포넌트 블럭에 대해 간략히 살펴보았다. 좀더 자세히 확인하기 싶으면, LightSensor 앱을 통해 블럭들을 하나씩 사용해보면서 블럭의 활용 용도 등을 파악하면 좋을 것 같다. 눈으로 보는 것보다 직접 해보는게 여러모로 코딩하는데 이해하고 코딩 실력이 향상되는데 도움이 된다.
Just Do it!!!
Just Drag&Drop!!!
. 바코드스캐너 컴포넌트 스캔후에 블럭
스마트폰으로 바코드스캐너를 스캔한 후에, 결과 값을 받는 이벤트 블럭이다.
'앱인벤터 > 앱인벤터 컴포넌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앱인벤터 MagneticFieldSensor 컴포넌트 (0) | 2022.05.08 |
---|---|
앱인벤터 위치센서 컴포넌트 (0) | 2022.05.07 |
앱인벤터 하이그로미터 컴포넌트(습도) (0) | 2022.05.05 |
앱인벤터 자이로센서 컴포넌트 (0) | 2022.05.04 |
앱인벤터 바로미터 컴포넌트 (0) | 2022.05.0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