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래치 COS -횟수반복-오각형움직이기
반복문에는 무한반복, 횟수반복, 조건반복이 있는데, 오늘은 무한반복문을 활용한예제를 실습할 것이다.
제목에서와 같이 스프라이트가 무한으로 오각형움직이기를 할 것이다. 오각형으로 움직이면서 스프라이트의 색깔을 25% 변경시키면서 움직여보자.
8. 스크래치코딩-제어블록
8. 스크래치코딩-제어블록 교육목표 . 반복되는 코드를 줄이면 좋은 점을 말할 수 있다. . 제어 블록을 알고 활용할 수 있다. . 복제하기 블록을 활용하여 복제본을 만드는 코딩을 할 수 있다. 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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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석 및 설계
. 스프라이트를 추가하자 : 공 스프라이트
- 초기화
- X,Y=0 초기화
- 90도 방향보기
- 크기를 70%로 정하기
. 이동하기
. 무한반복
. 5회 반복하기 (5각형으로 움직이기)
- 100만큼 움직이기
- 70도 시계방향으로 돌기
- 색깔효과를 20만큼 바꾸기
- 0.1초 기다리기
블럭코딩
배경 설정하기 : PLAY FILED . 볼 스프라이트 초기화 - 위치(X,Y=0) 이동하기 - 크기 70%로 정하기 - 90도 방향보기 |
. X, Y=0에 스프라이트를 위치시킨다.
. 90도 방향보기 설정
. 스프라이트 크기를 70%로 정하기
* 무한반복으로 오각형으로 움직이기 . 무한반복 - 5회 반복하기 - 100만큼 움직이기 - 72도 시계방향으로 돌기 - 0.1초 기다리기 |
. 무한반복 블럭
. 5회 반복하기
- 100만큼 움직이기
- 72도 시계방향으로 돌기
- 0.1초 기다리기
* 실행 결과물이다.
무한반복으로 스프라이트를 오각형으로 이동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해보았다. 반복문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프로그램 작성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되었기를 바란다. 이번 프로그램에서는 횟수반복도 추가하여 프로그램을 작성하여 보았다.
다시 한번 강조해서 말하지만, 변수의 값이 각 프로그램 단계별 순차적으로 어떻게 변화하는지 추척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블럭을 하나씩 쌓으면서 변수 볼륨 값의 변화를 살펴보자. 코딩은 눈으로 보면서 이해하고 학습하지만 직접 블럭을 쌓으며 이해하고 학습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며 창의와 이해의 개념이 ~쑥 늘어납니다.
앞으로의 여러분의 모습을 기대합니다.
Just Do it!!!
Just Drag&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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